단절의 시대, 휴머니즘을 찾아서-
'어머니는 내 인생 최고의 디자이너'

[중소기업투데이 박철의 기자] 지나치게 빠르고 또 복잡하다. 우리가 살아 숨쉬는 요즘 세상이 그렇다. 위대한 것은 예외없이 단순하다고 했다. 진리 또한 그러하여, 만고불변의 진리로 일컬어지는 것들은 의외로 단순하고 가까운 곳에 있다. 모두가 피로하고 지쳐있다. 이럴 때일수록 어떤 메시지가 필요할까. 코로나19로 개개인이 각각의 섬으로 부유하는 그야말로 단절의 시대. 인간과 인간을 이어주는 보이지않는 연결의 복원이 절실한 시점으로 인식된다. 인간성의 회복, 휴머니즘의 복원이 필요하다고 여겨 찾은 주제가 다름아닌 ‘어머니’다. 모성(母性)은 생명을 품는 힘이자 마지막까지 지탱하는 버팀목이다. 무한한 생명력과 포용력의 원천인 모성이 실종된 시대. 본지는 ‘우리 시대의 어머니’, 땅속에 묻혀있던 보석같은 ‘어머니 이야기’들을 발굴해 시리즈로 싣는다. 자식을 훌륭히 성장시킨 인사들의 생생한 인생스토리도 곁들였다.

▲김낙진 동원아이앤티 회장 ▲정영수 CJ그룹 글로벌경영고문 ▲신경호 일본 고쿠시칸대 교수 ▲구자관 ㈜삼구아이앤씨 대표 ▲이광희 (사)희망의망고나무 대표 ▲박경진 진흥문화㈜ 회장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사단법인 유쾌한반란 이사장) 등 7인이 값진 스토리를 흔쾌히 풀어놓았다. 어지럽고 혼탁한 세상에 한줄기 빛이 되고 희망이 된다면 더할 나위가 없을 것이다. <편집자주>

아프리카의 척박한 땅 남수단 톤즈에서 어머니와 닮은 봉사의 삶을 실천하고 있는 패션디자이너 이광희씨.
아프리카의 척박한 땅 남수단 톤즈에서 어머니와 닮은 봉사의 삶을 실천하고 있는 패션디자이너 이광희 대표.

영상과 패션 결합한 새로운 예술장르 개척

이 대표는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까지는 늘 등대원 식구들과 어울리며 놀았다. 당시 등대원 식구만도 200여 명이 넘었다. 어머니의 특별한 사랑을 받고 싶었지만 오히려 자신보다 고아들을 먼저 챙긴 어머니였지만 단 한 번도 불만을 제기해 본 적이 없다. 그러나 이마저 초등학교 6학년 때 광주로 전학을 가면서 어머니와 떨어져 살아야 했다. 무슨 일이든 스스로 알아서 해야 했다. 힘들거나 외로울 땐 어머니가 더욱 그리웠다는 이 대표의 회고다.

함석헌 선생이 아버지에게 보낸 편지에서 이름에 들어간 ‘잠잠할 묵(默)이 좋다는 글을 본 적이 있었다. 이 대표는 혼자 지내면서 침묵의 의미를 깨달았고, 그래서 언어에 대한 절제가 습관이 됐다. 그는 이화여대 비서학과를 졸업하고 뭘 할까 고민하다 패션 분야에 눈을 돌리고 국제복장학원을 다니면서 이론과 실기를 연마했다. 1979년 하얏트호텔 지하에 의상실을 열면서 디자이너의 길로 들어선 이광희 대표. 그의 패션 감각은 타의 추종을 허락지 않았다. 의상실 문을 연지 채 10년이 되지 않은 상황에서 패션계의 다크호스로 떠올랐다. 30대 중반에 이미 상류층 여성들이 찾기 시작했고, 대기업 오너 부인들은 물론 퍼스트레이디들까지 찾아 들었다.

이 과정에서 앙드레김과 함께 ‘오트 쿠튀르’를 상징하는 최고의 디자이너로 세상에 이름을 알렸다. 1984년 당시 드라마 ‘사랑과 진실’에서 배우 원미경이 이 대표가 만든 옷을 입고 출연하면서 ‘이광희’ 열풍이 불었다. 모두 순식간에 일어났다. 어머니가 등대원 식구들에게 손수 만든 옷을 입힌 DNA에다 자신만의 치열한 고민과 열정이 만들어낸 합작품이 아닐까. 이 대표는 여기서 안주하지 않았다. 패션을 예술로 승화시키겠다는 새로운 시도에 들어간다.

1986년 ‘이광희 룩스’라는 자신의 이름을 건 브랜드를 론칭하면서 대규모 패션쇼를 연데 이어 88서울올림픽 기념 초청 패션쇼에선 ‘살아 움직이는 전시회’라는 개념을 도입했다. 그의 파격을 넘어선 시도는 센세이션으로 돌아왔다. 당시 가로 15m, 세로 9m에 달하는 무대 위 대형 배경막(백드롭)에 재불 화가 이항성 화백의 순수 회화작품 40여 점을 올린 뒤 국내 최정상급 오케스트라가 연주하는 패션쇼로 진행, 패션계에 엄청난 문화적 충격을 줬다. 93대전엑스포 공식초청 패션쇼 및 F/W 정기 콜렉션 ‘사랑의 한빛’, 우제길 화백의 ‘빛’시리즈 작품과 패션의 만남을 진행하면서 당시 ‘패션이 예술이냐’는 비판을 뒤집었다. 이런 창작활동을 인정받아 1994년 아시아패션진흥협회가 정한 ‘올해의 아시아 디자이너상’ 국내 첫 수상자로 선정됐고 2000년엔 산업포장 대통령상을 받았다.

이미 30년 전 패션을 다른 문화예술 장르와 콜라보로 시도해 엄청난 반향을 일으킨 바 있지만 이 대표는 여기에서 안주하지 않았다. 그는 2000년대 들어와서는 패션을 디지털기술과 결합하는 콜라보를 시도하는 등 그만의 독특한 예술 세계를 개척해 나갔다. 드디어 2009년 서울 그랜드 하얏트에서 개최한 희망의 망고나무 심기를 위한 ‘패션과 디지털의 만남; 이광희 패션쇼’는 그야말로 새로운 예술장르를 선보인 특별한 무대로 패션예술계에 오랫동안 각인된 행사로 기록되고 있다. 여세를 몰아 이듬해인 2010년에는 디지털 영상에서 한 단계 진일보한 4D기술과 홀로그램을 이용한 희망의 망고나무 자선콘서트 ‘Journey To The African Moon’을 국립극장 대극장에서 열어 일대 파란을 일으켰다.

패션디자이너 이광희 대표는 연예계 인맥 또한 두텁기로 유명하다. 사진은 탤런트 김수미씨와 함께 한 모습.
패션디자이너 이광희 대표는 연예계 인맥 또한 두텁기로 유명하다. 사진은 탤런트 김수미씨와 함께 한 모습.

선한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말라

이 대표는 2009년 평소 친하게 지내던 탤런트 김혜자씨를 따라 남수단 아랍주 톤즈를 갔다. 하지만 남수단은 30년 넘게 내전을 치르는 동안 생명의 온기는커녕 풀 한 포기조차 구경하기 힘든 절망의 땅이었다. 그래서 계란 하나 사기도 어려웠다.

이 대표는 “어렵사리 계란을 구해 그릇에다 쳤더니 계란이 힘없이 주르륵 쏟아졌다”며 “암탉이 뜨거운 날씨에다 영양까지 부실해 노른자가 없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렇듯 톤즈의 모든 생명체는 고통 그 자체였다. 이 대표는 강물을 마시고 콜레라로 800명이 죽었다는 톤즈의 어느 강가에서 우연히 한 소년을 만났다. 그 소년에게 이 대표는 “그 물고기 나 줄래”라고 물었더니 불쑥 물고기를 건네는 게 아닌가. 물고기 한 마리면 한 끼 주린 배를 채울 수 있었을 텐데…

이 대표는 자신도 모르게 순박한 그 소년을 와락 끌어안았다. 숨이 목구멍까지 차오르는 사막의 땅이지만 톤즈는 왠지 살가웠다. 한국전쟁 후 자신이 고아들과 어울렸던 땅끝마을 해남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순간, “선한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말라”는 어머니의 말씀이 불현듯이 떠올랐다.

“어머니라면 어떻게 하셨을까. 돌아가신지 6년이 지난 어머니가 왜 갑자기 톤즈에서…” 이 대표는 마음이 편치 않았다. 이때 망고나무 한 그루가 눈에 띄었다. 망고나무 한 그루만 있으면 한 가정을 살린다는 말을 들었다. 망고나무는 묘목을 심은 후 5~7년이면 수확이 가능하고 무려 100년 동안 열매를 맺는다. 망고나무를 가진 사람들은 망고를 따 시장에 내다 팔아 학교를 다니고 염소나 소를 살 수 있다는 것이다. 망고 묘목 한 그루는 우리 돈으로 약 2만~3만원. 그는 수중에 있던 돈을 모두 털어 100그루의 묘목을 사서 마을사람들에게 나눠주고 한국으로 돌아왔다. 그런데 며칠 동안 톤즈의 천진난만한 아이들이 눈에 아른거렸고 어머니의 말씀도 더욱 생생하게 들려왔다.

2011년 국제 NGO단체인 (사)희망의망고나무를 만들어 망고나무 심기 운동은 물론 ‘희망고 빌리지’를 설립해 톤즈 사람들의 자립을 돕고 있는 배경이다. 톤즈까지는 비행기만도 네 번을 갈아타야 하는 고된 행군이다.   <계속>

 

'패션디자이너 이광희 부띠크 대표' 주요 이력

<학력 및 경력>

▲(사)희망의망고나무 대표 ▲이화여대 디자인대학원 겸임교수 ▲헬싱키경제경영대학원 KEMBA 수료 ▲이화여대 비서학과 졸업 ▲희망의 망고나무 자선콘서트 ‘Journey To African Moon’ ▲희망의망고나무 심기 ‘패션과 디지털의 만남: 이광희 패션쇼’ ▲창립 20주년 컬렉션 ‘20 in 2000’ ▲대전엑스포 `93 문화행사 공식 초청 패션쇼 ’사랑의 한빛‘ ▲88서울올림픽 기념 패션쇼 ‘패션유토피아’

<수상>

▲‘올해의 이화인’ 수상(2004) ▲대한민국 디자인 대상 부문 ‘산업포장 대통령상’(2000) ▲삼우당 섬유진흥대상 ‘디자인개발부문’ 수상(2000) ▲산업통상자원부 신지식인상(1999) ▲이달의 중소기업인상(1999) ▲아시아패션진흥협회 제정 올해의 아시아 디자이너상(1994)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