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이번 국정감사에서 각종 비위행위 의혹이 제기된 공영홈쇼핑(대표 조성호)에 대해 중소벤처기업부가 본격 감사에 착수했다.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달 27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집중 질타를 받았던 ㈜공영홈쇼핑에 대해 9일부터 대규모 감사에 착수키로 했다고 밝혔다.당시 국감에서 지적받은 사항은 ▲젖소를 한우로 허위 판매 의혹 ▲상임감사 비위 의혹 ▲모델 에이전시 선정 입찰 비위 의혹 ▲협력사의 내부직원 폭행 대응 미흡 ▲대표이사 부친상 직원 동원 등이다.중기부는 이밖에도 국고보조금 잔여인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중소기업의 혁신제품과 농축수산품의 판로 확대를 위해 개국한 공영홈쇼핑(대표 조성호)이 일부 업체에 방송편성을 몰아줬다는 지적이 제기됐다.더불어민주당 홍정민 의원(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이 공영홈쇼핑으로부터 제출받은 ‘입점업체별 방송편성 현황’ 자료 분석 결과, 업체간 방송편성 횟수가 많게는 1203회 차이가 나는 것으로 드러났다.공영홈쇼핑에는 2015년 개국 이후 올해 8월 말까지 총 3880개 업체가 입점했고, 생방송과 재방송을 포함한 누적 방송 횟수도 6만2823회에 달한다. 그러나, 이 기간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공영홈쇼핑(사장 조성호)과 서울 을지로 IBK파이낸스타워에서 ‘공영홈쇼핑 협력기업 공동지원을 위한 상생펀드 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이번 협약을 통해 기업은행은 공영홈쇼핑의 예탁금 200억원을 재원으로 300억원의 대출한도를 조성해 공영홈쇼핑이 추천한 협력기업을 대상으로 저금리 대출을 지원한다.대출한도는 공영홈쇼핑 추천금액 이내로 대출금리 연 2.60%p를 자동감면하며 거래기여도와 신용등급에 따라 최대 1.40%p를 추가 감면한다.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협약이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중소기업 판로지원을 목적으로 한, 중소기업중앙회 산하 홈앤쇼핑(대표 김옥찬)의 실적이 크게 추락한 것으로 나타났다.홈앤쇼핑은 2021년 연결기준 상품매출 631억, 수수료매출 2731억원 등 4254억원의 매출을 기록해 전년 대비 3.08% 감소했다. 같은 해 영업이익은 195억원으로 무려 51.76%나 곤두박질쳤다.이는 동일한 설립목적의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유일한 공공홈쇼핑인 공영홈쇼핑(대표 조성호)이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소비 증가 등에 힘입어 설립 이래 계속돼온 적자를 탈피하고 2020년 21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공영홈쇼핑이 11월부터 상생결제제도를 전면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공영홈쇼핑(대표이사 조성호)은 국가계약법 및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전 부서에서 진행하는 각종 물품구매, 공사, 용역 입찰 및 수의계약 등에 상생결제제도를 의무화한다. 공공구매를 비롯한 모든 용역 전체에 적용함으로써 연간 200억원 이상을 상생결제를 통해 협력사에 지급하게 된다.상생결제제도는 협력기업이 결제일에 현금지급을 보장받고, 결제일 이전에도 조기 현금화가 가능한 제도로서 협력사의 자금운용에 이점을 제공하는 공
[중소기업투데이 신미경 기자] 조성호 전 NS홈쇼핑 전무가 중기벤처부 산하 공영홈쇼핑 수장에 올랐다.공영홈쇼핑에 따르면 지난 6월 임원추천위원회를 통해 대표이사 공모를 실시한데 이어 9일 열린 주주총회에서 3명의 후보 가운데 조 신임대표를 최종 선임했다고 밝혔다.공영쇼핑은 지난 1월 최창희 전 대표가 사임한 뒤 지난 2월 대표이사 공모절차에 착수했지만 적임자를 찾지 못해 지난 5월 말 재공고를 내는 등 지난 7개월 동안 공전을 거듭해왔다.조 신임 대표는 10일부터 근무를 시작하며 임기는 3년이다. 조 신임 대표이사는 20년 간 홈쇼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160만명↑’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공영홈쇼핑이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공적(公的) 마스크 판매처'로서 수혜를 톡톡히 누린 것으로 나타났다.공영홈쇼핑은 최근 정부의 코로나19 대책과 관련해 공적 마스크 판매처로 지정된 것을 계기로 대중 인지도가 눈에 띄게 상승한 것과 함께 이를 입증하듯 마스크 판매기간인 18일만에 회원 수가 무려 160만명이나 늘었다.공영홈쇼핑 관계자는 “지난 2월17일부터 3월5일까지 마스크 판매방송 23회, 손소독제의 경우 5회를 각각 실시했는데 최근 집계를 내보니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공적 마스크 독점 유통으로 도마 위에 오른 ‘지오영’ 조선혜 대표와 최창희 공영홈쇼핑 대표이사는 부부사이?지난 주말부터 일부 인터넷 커뮤니티와 유튜브, 카카오톡을 통해 ‘마스크 유통 특혜 의혹’ 제기와 함께 약국 공적 마스크 유통채널인 ‘지오영’ 조선혜 대표가 최창희 공영홈쇼핑 대표이사의 부인이라는 ‘설(說)’이 빠르게 번지고 있다.결론부터 말하자면 ‘이는 사실이 아니다.’급기야 루머의 당사자인 공영홈쇼핑은 9일 오후 “어제 오늘 사이 온라인 카페 및 카카오톡을 통해 당사 대표이사에 대해 ‘지오영 대표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공영홈쇼핑이 신종 코로나 확산 우려로 품귀현상을 빚고있는 마스크 100만개와 손소독제 14만개를 확보해 오는 17일부터 노마진으로 공급한다.중소벤처기업부는 10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마스크 부족, 가격 급등 상황이 발생함에 따라 공적 유통채널인 공영홈쇼핑을 활용해 마스크가 원활히 공급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했다며 이같이 밝혔다.오는 17일 손소독제 2만개(4000세트), 19일에 마스크 15만개(3750세트)를 긴급 편성한 판매방송을 통해 각각 판매를 시작한다. 배송비 등 기본 경비만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중소기업 국가대표 공동브랜드인 ‘브랜드K’가 축구선수 박지성의 소개로 2일 첫 선을 보인다.공영홈쇼핑은 이 날 오후6시(한국시간) 태국 방콕 센트럴월드에서 중소기업 국가대표 공동브랜드인 ‘브랜드K’ 론칭쇼를 생방송으로 진행한다고 1일 밝혔다. ‘브랜드K’는 우수 중소기업 상품을 발굴하고 마케팅 효과를 높이기 위해 중소기업 제품을 대상으로 국가 차원에서 공동브랜드를 육성하는 사업이다.중소벤처기업부가 기획한 사업으로 이 날 론칭쇼도 중기부 주최로 열린다.뛰어난 기술과 품질을 갖고있으나 독자적 브랜딩 파워가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공영홈쇼핑이 케이콘(KCON) 및 북유럽 순방 기업사절단에 참가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22일 매칭데이를 열었다.이 날 서울 상암동 공영홈쇼핑 본사에서 개최된 이번 매칭데이엔 중소기업 23개사가 참석해 해당 분야의 전문 MD(상품기획자)와 1대1로 매칭상담을 했다.공영홈쇼핑은 참여기업 제품 중 우수상품을 선별해 온라인몰에 ‘해외진출 온라인 기획전’을 열고 내수판로를 지원한다. 또 기획전 종료 후에는 가장 많이 팔린 상품 및 MD 추천제품을 중심으로 홈쇼핑 방송편성도 추진할 예정이다.이번 행사는 지난 5월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공영홈쇼핑이 신일곤 전 홈앤쇼핑 TV영업총괄본부장을 신임 경영지원본부장으로 영입했다.신 본부장은 공영홈쇼핑의 전략기획, 대외협력, 플랫폼 파트 등 경영전반을 총괄한다.신 본부장은 삼성물산을 시작으로 CJ오쇼핑, 삼성올엣카드, 홈앤쇼핑 등을 거치며 E커머스 운영기획, 고객서비스, 영업까지 홈쇼핑 전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경험을 보유했다고 공영홈쇼핑측은 밝혔다.특히, E커머스가 정착되기 이전인 2000년대 중반 CJmall의 흑자 전환을 주도했으며 홈앤쇼핑 개국 초창기에 온라인사업, 고객서비스, TV영업을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공영홈쇼핑은 중소기업 협력사를 대상으로 정액제 수수료를 전면 폐지하고 판매실패에 대한 위험부담을 공유하는 정률제 판매수수료 체계를 적용하기로 했다.공영홈쇼핑은 적극적인 이익공유로 홈쇼핑업계 내 공정거래 문화 확산을 위한 이같은 내용의 ‘홈쇼핑 공정경제 모델’을 지난 9일 청와대 ‘공정경제 성과 보고회의’에서 발표했다.공영홈쇼핑은 먼저 정액제 수수료를 폐지하고 정률제 판매 수수료 체계를 도입함으로써 수수료 갑질 문제를 원천적으로 해소하기로 했다.정액제는 판매실패에 대한 위험을 상품 공급업자가 전적으로 부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공영홈쇼핑과 KBS문화사업파트너스가 함께 주최하는 ‘2019 서울 슈즈&백 박람회’가 10일부터 3일간 일산 킨텍스 1전시관 1홀에서 열린다.이번 박람회는 관련 중소기업 제품을 홍보하고 판로개척을 위한 장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구두, 가방 등 패션 관련 약 100개 기업이 참여한다.공영홈쇼핑은 박람회장에 공식 부스를 마련하고 TV홈쇼핑 입점을 희망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담당 MD와 상담을 진행한다.또 개막일인 10일 오후 2시40분에 이지힐, 죠르노벤띠, LANTT 등 박람회 참가기업의 인기 상품을 소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공영홈쇼핑은 최근 전 CJ오쇼핑 임호섭 방송콘텐츠 사업부장을 방송콘텐츠 본부장(사진)으로 영입했다.임 본부장은 공영홈쇼핑의 방송운영 및 제작과 관련된 분야를 총괄 지휘한다.방송 프로듀서로 시작한 임 본부장은 CJ오쇼핑의 방송제작 및 기획, 운영, 기술 분야 등 실무부터 관리까지 경험한 홈쇼핑 방송 분야 전문가다.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기자] 공영홈쇼핑이 공적 기능 강화를 위한 ‘상품개발 추진단’을 발족했다.상품개발 추진단은 중소기업 및 농어민의 상품개발을 지원하고 홈쇼핑 입점을 공정하게 추진하도록 하기 위해 구성됐다.추진단은 상품기획자(MD)외에 다양한 파트에서 중진 간부급 직원 10여명으로 구성되며 영업본부장이 추진단장직을 겸한다.
[중소기업투데이 김형태 기자] 공영홈쇼핑은 임직원 대상의 '마케팅 전문가 육성 과정' 의 1기 수료식을 진행했다고 최근 밝혔다.‘마케팅 전문가 육성 과정’은 공영홈쇼핑이 지난 해 12월 임직원들의 브랜드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해 시작했다. 이 과정은 서강대학교 SBMC(Sogang Brand Marketing for channel Mini-MBA) 과정에 임직원 40명을 참여시키는 교육 지원 프로그램이다.공영홈쇼핑 관계자는 “교육 대상자는 내부 심사위원회를 거쳐 각 직군별로 고르게 선발했다”면서 “교육 과정은 지난 해
[중소기업투데이 박진형 기자] 올해부터 공영홈쇼핑은 해외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 상품 판매를 중단키로 했다. 이로 인해 예상되는 중소기업의 매출 감소액이 200억원에 달할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지난 1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이종배 의원(자유한국당)이 공영홈쇼핑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해외 OEM 판매 금지시 예상되는 올해 공영홈쇼핑 매출 감소 추정액은 200억원 수준이다. 공영홈쇼핑의 매출액은 각각 2015년 1500억원, 2016년 5057억원, 2017년 5828억원 그리고 지난해 6327억원으로 꾸준
[중소기업투데이 박진형 기자] 국회 산자중기위 여야 간사인 이종배, 홍의락, 이언주 의원 등이 우수 중소기업 제품의 홍보를 위해 나섰다. 수익금 전액은 사회공헌단체를 통해 사회적 약자에게 전달된다.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이종배 의원(자유한국당, 충북 충주)은 홍의락 의원(더불어민주당), 이언주 의원(바른미래당)과 공동으로 2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제2회 공영홈쇼핑 국회바자회’를 개최한다.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진행되는 이번 행사에는 중소기업 13개 업체가 참가하며, 공영홈쇼핑 방송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중소기업투데이 박진형 기자] 정부가 위기의 자영업자 구하기에 나섰다. 대기업 및 수출 주도 경제성장의 과실이 서민경제에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양극화가 더욱 심해졌다는 지적이다. 취업자의 25%를 차지하는 자영업자 소득 증대가 필요하다는 부분을 정부에서 인식한 것이다.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주요 자영업 협·단체는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당·정·업계 협의를 열고 자영업의 자생력 있는 생태계를 구축을 위한 ‘자영업 성장·혁신 종합대책’을 발표했다.이날 당·정·업계는 ▲혁신 지원을 통한 성장 역량 강화 ▲매출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