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투데이 노철중 기자] 유통업계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집중으로 빠르게 전환되면서 대형마트, 백화점 등 전통 유통업체가 경영 위기에 처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온라인 사업 겸업을 선언했지만 그 성과는 미미한 것으로 파악된다.이런 가운데 각 대형마트 등에서 저렴하지만 가성비 높은 자체 브랜드(PB) 제품이 매출에 기여하고 있어 답답한 시장환경에서 돌파구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최근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 닐슨아이큐가 발표한 ‘유통업체 PB 매출’ 분석 결과에 따르면, 6500개 오프라인 소매점의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롯데마트가 추석명절을 앞두고 오는 25일 1000여개 중소 파트너사의 납품대금 약 200억원을 조기지급한다.롯데마트는 최근 고물가와 금리인상 등으로 중소기업의 경영환경이 어려워짐에 따라 10월초 진행 예정이던 지급일을 약 15일 앞당겨 이같이 시행키로 했다고 22일 밝혔다.롯데마트는 조기 지급 외에도 중소 파트너사들을 위해 ‘동반성장펀드’, ‘ESG 경영 컨설팅’ 등 다양한 상생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롯데마트는 우수 금융사와 연계해 800억원 규모의 ‘동반성장펀드’를 운영함으로써 중소기업에 저리 대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롯데마트가 22일 인도네시아 땅그랑 시(市) 남부 지역에 50번째 점포이자 36번째 도매점인 ‘세르퐁(Serpong)점’을 신규 오픈했다고 밝혔다.세르퐁은 인구 150만명이 주거하고 있는 남부 땅그랑 시의 인구 밀집 지역으로, 20~30대 인구 구성비가 34.1%(전국 평균 대비 +2.8%)인 지역이다. 또한 1인당 GDP가 인도네시아 전체 1인당 GDP의 약 2.5배가 넘는 고소득 전문직이 다수 거주하는 특수 상권이다. 현재 오피스, 쇼핑몰 등 대규모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등 발전 가능성이 높은 지역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롯데마트는 지난 10월 인도네시아에 한식 등 가정간편식을 전문으로 개발하는 ‘Food Innovation Lab(FIL)’을 출범했다고 6일 밝혔다. 강레오 쉐프가 이끄는 한국 롯데마트 푸드이노베이션센터(FIC)를 본땄다. 인도네시아는 세계 4위 수준의 인구 대국으로, 특히 인구의 40%를 구성하고 있는 MZ세대가 전체 소비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최근 인도네시아 MZ세대 사이에서 한국 드라마와 연예인 등 K-문화 컨텐츠가 큰 인기를 얻으면서, 떡볶이, 양념치킨 등 K-푸드의 인기도 폭발적으로 상승하고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롯데마트가 지난 15일 베트남 중북부 빈(Vinh)시에 베트남 15호점을 개점했다.베트남 중북부에 위치한 빈시(市)는 라오스, 캄보디아 접경 국경무역도시로서 베트남 정부주도로 육성하는, 인구 약 50만명이 거주하는 신도시다.롯데마트 빈점은 시 중심부에 위치해있으며 3층 구조의 단독건물로 영업면적 약 4000평(13,223m2) 규모다. 복합 쇼핑공간이 부족한 주변 상권을 고려해 기존점 대비 식품 비중을 10%가량 늘린 그로서리 중심의 매장을 구현했다. 한국 분식과 가공식품 등 K푸드 상품을 강화하고,
[중소기업투데이 조창용 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산자위 국정감사 출두가 다시 거론되고 있다.7일 국회 산업통상자원벤처중소기업위원회 중소벤처기업부 국감에서 김경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신 회장의 증인 출석을 재차 신청했다.김 의원은 “롯데가 신화라는 육가공 중견기업과 빚은 갈등에서 조정이 진행된다고 해 증인으로 채택하지 않았는데 이후 별다른 진전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증인으로 재신청한다”고 설명했다. 당초 김 의원은 신 회장을 증인으로 신청한 바 있다.신청 이유는 중견기업과의 분쟁 건이다. 이른바 ‘삼겹살 갑질’ 사건으로 불리는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롯데마트가 녹색소비 트렌드에 맞춰 ‘무(無)라벨 PB생수’를 출시한다고 26일 밝혔다.이번에 선보이는 ‘초이스엘 세이브워터 ECO’는 생수 용기에 부착되는 라벨을 없애 폐기물 발생량을 줄이고 분리수거 과정에서 번거로움을 없애 재활용 효율을 높였다. ‘2L 6개 들이’ ‘500ml 20개 들이’ 2종으로, 가격은 각 2700원과 4000원이다.판매금액의 10%를 국내외 아동을 위해 기부하는 착한 소비가 가능한 상품이다. 롯데마트는 2018년부터 PB생수 판매금액의 일부를 글로벌 NGO단체에 기부하는 프로
[중소기업투데이 신미경 기자] 롯데마트와 롯데슈퍼가 협력중소기업과 임직원을 대상으로 향후 3년간 1160억 규모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동반성장위원회는 17일 서울 영등포 롯데 리테일아카데미에서 롯데마트·롯데슈퍼와 이같은 내용의 ‘혁신주도형 임금격차 해소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이날 협약식에는 권기홍 동반성장위원장과 문영표 롯데마트 대표, 남창희 롯데슈퍼 대표, 협력 파트너사인 ㈜지더블유파트너스 우종만 대표, ㈜이호 이영호 대표 등이 참석했다.주요 협약 내용은 대금 제대로 주기 3원칙 준수, 혁신 주도형 임금지불능력 제고, 복
[중소기업투데이 신미경 기자] 롯데마트가 추석선물용 건강기능식품으로 인도네시아산 침향과 뉴질랜드산 녹용이 들어간 ’침향환‘을 시중가격의 반값에 선보인다.롯데마트 자체 브랜드(PB) 제품인 ‘해빗 황실비책 침향환’(32환)으로 개당 1700원꼴인 5만5000원에 판매한다.국제기구에서 관리하는 인도네시아산 고급 침향을 정식 수입해 사용했으며, 뉴질랜드 국가 공인 품질관리시스템에 의해 위생 및 품질을 인증받은 최고 등급 녹용을 사용했다.침향환은 침향나무에 상처가 생기면 스스로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생성하는 진액을 모아 만든 귀한 식품이다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물건을 직접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는 중고거래 자판기가 대형마트에 등장했다.롯데마트는 청년 스타트업 ‘파라바라(parabara)’와 협업해 중고거래 자판기 ‘파라박스(parabox)’를 서울 중계점에 설치했다고 21일 밝혔다. 2030세대를 중심으로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중고거래가 늘고있는데다 비대면의 장점까지 갖추고 있어 향후 광교점과 양평점 등지로 자판기 설치를 늘려갈 예정이라고 롯데마트는 설명했다.일반적으로 중고거래는 상품 구입을 확정하기 전에 실물 확인이 어렵고, 낯선 사람과 복잡한 거래 절차를
[중소기업투데이 신미경 기자]롯데마트가 국내 우수 제조사와 협력해 마스크물량 150만장을 푼다.오는 20일부터 26일까지 KF마스크 30만장, 비말마스크 120만장 등 국내산 마스크 9종을 확보해 선보인다.엘포인트 회원이 행사카드(롯데·KB국민·신한·NH농협·우리)로 결제하면 장당 358원에 구입할 수 있다. 대표상품으로 ‘미넴 국내산 일회용 마스크’, ‘숨 국내산 3중구조 일회용 마스크’, ‘헤라 3중구조 국내산 일회용 마스크’(각 50매입)'를 기존 판매가에서 10% 할인된 각 1만7910원에 판매한다.또 롯데마트는 국내
[중소기업투데이 신미경 기자] ‘숲속의 버터’ 아보카도, 개당 980원!롯데마트는 오는 15~16일 양일간 엘포인트 회원을 대상으로 페루산 아보카도를 개당 980원에 판매한다.페루는 세계 아보카도 생산 순위 2위 국가로, 페루의 온난한 기후에서 재배된 아보카도는 품질이 균일하고 우수하다. 한-페루 FTA 체결 이후 무관세 수입이 가능해 국내에서도 부담없는 가격에 만날 수 있다. 아보카도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돼 '숲속의 버터'로 불리며 다양한 음식재료로 활용되고 있다.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롯데마트가 ‘풀필먼트(Fulfillment) 스토어’라는 새로운 매장실험을 한다.오는 3월말부터 서울 중계점과 수원 광교점에서 온라인 주문후 배송까지 최단 1시간 이내 이뤄지는 ‘바로배송’이 핵심이다. 또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해 QR코드로 주문하면 집까지 배송해주는 등 온오프라인 융합형 '옴니(Omni)' 형태의 매장이다. 중계점에선 온라인주문후 차량으로 매장을 방문하면 트렁크에 주문한 상품을 실어주는 ‘드라이브 픽(Drive Pick)'도 가능하다.풀필먼트는 고객의 주문에 맞춰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바르는 화장품? 먹는 화장품이 대세.’피부에 민감한 20~50대 여성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일명 먹는 화장품을 통틀어 이르는 ‘이너뷰티’ 시장이 무섭게 성장하고 있다.‘이너뷰티(Inner beauty)’란 내부에서부터 건강한 피부를 가꾼다는 뜻으로 식품에서는 먹는 화장품을 통틀어 가리킨다.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이너뷰티 시장의 규모는 2011년 500억에서 2019년 5000억원을 돌파하며 10배 이상 성장했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집에서 피부를 케어하고자 하는 홈 뷰티족이 증가한 것이 주 이유다.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롯데마트가 오는 5일부터 내년 1월13일까지 40일간 전 점 및 롯데마트몰에서 2020년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 판매를 진행한다.이번에 진행하는 사전예약 품목은 한우, 과일 등 신선식품 104종과 통조림, 식용유 등 가공식품 132종, 샴푸·양말 등 생활용품 101종 등 총 337개 품목으로 구성됐다.사전 예약기간을 이용하면 동일한 선물세트를 10%에서 최대 30%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엘포인트(L.POINT) 회원 및 롯데, 비씨, 신한, KB국민, 신한, 농협NH, 현대, 씨티카드 등으로 구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복고문화 확산에 따라 롯데마트가 과거의 추억 속으로 회귀할 수 있는 레트로 게임기를 출시했다.롯데마트가 운영하는 ‘토이저러스’몰에서 레트로 게임기 ‘RG350’을 10만5000원에 판매한다.‘RG350’은 과거 1980년~2000년대의 다양한 레트로 게임들을 구동할 수 있는 게임용 기기로, 지난 21일 출시 후 하루 만에 준비 물량 150대가 완판됐다.이에 롯데마트는 추가 물량 500대를 확보해 25일부터 한정 판매한다. 오프라인 매장은 오는 12월초부터 판매를 개시할 예정이다.게임 소프트웨어는 포함돼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삼겹살 등 돼지고기 할인행사를 진행하면서 발생한 비용을 납품업체에 부당하게 떠넘긴 롯데마트가 400억원이 넘는 과징금을 물게 됐다.공정거래위원회는 롯데쇼핑(마트 부문)의 판촉비 전가 등 5개 불공정행위에 대해 시정명령을 내리고 과징금 411억8500만원을 부과했다고 20일 밝혔다.공정위에 따르면 롯데마트는 평상시 납품가격이 1만5000원인 돼지고기를 10% 할인한 경우, 할인 기간 납품업체에 1500원의 할인비용을 전가했다.롯데마트는 2012년 9월부터 2015년 4월까지 인천 계양·전주 남원·경기 판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롯데마트가 ‘코리아 세일 페스타’ 기간을 맞아 22일까지 전통시장과의 적극적인 상생 협력활동에 나선다.롯데마트는 지난해부터 코리아 세일 페스타 기간에 전통시장 축제를 후원하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이달 1일부터 수완점, 의왕점, 성정점 등 전국 51개 매장과 결연을 맺은 광주광역시 월곡시장, 경기도 의왕 도깨비시장, 충남 천안 성정시장 등을 대상으로 지원에 나섰다.전통시장 사은품 및 축제 경품 등 물품을 후원하며, 롯데마트 내에 전통시장 축제 홍보 부스를 구성해 고객이 전통시장에서 상품을 구매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롯데마트가 12일부터 20일까지 외식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칙칙쿡쿡 2기’ 매장을 운영할 예비창업가 4팀을 모집한다.‘칙칙쿡쿡’은 한국철도시설공단과 롯데마트가 외식 예비창업가들을 모집해 내년 1월부터 12월까지 1년간 서울역 롯데마트 내 푸드코트에서 식당을 직접 운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사회 공헌 프로그램이다.해당 프로그램은 외식업 예비 창업가의 창업 인큐베이팅 역할을 위해 국토교통부, 한국철도시설공단이 론칭한 브랜드이며, 롯데마트가 위탁사업자로 운영하는 형태다.이번 ‘칙칙쿡쿡 2
[중소기업투데이 박진형 기자] 여성기업의 우수 제품 중에는 브랜드 인지도가 낮아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여경협은 인증브랜드 ‘여움’을 통해 이들의 마케팅, 판로개척 등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도 롯데마트가 여움 제품의 판매촉진을 위해 우수상품전을 실시하고 있다.한국여성경제인협회(회장 정윤숙, 이하 여경협)는 롯데마트(대표이사 문영표)와 7일부터 9일까지 롯데마트 잠실 본점 서문행사장에서 ‘롯데마트 여움 우수상품전’을 개최한다고 지난 7일 밝혔다.올해로 3회를 맡이 한 ‘롯데마트 판촉전’은 여성기업의 우수한 제품 홍보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