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대회'에서
중소기업 경영 최우선 가치
8개 부문 실천강령 담아

'2019 대한민국 중소기업인 대회'에서 중소기업 단체장들이 무대위에 올라 '중소기업 선언문'을 낭독하고 있다.
'2019 대한민국 중소기업인 대회'에서 중소기업 단체장들이 무대위에 올라 '중소기업 선언문'을 낭독하고 있다.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14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2019 대한민국 중소기업인 대회'에서 중소기업중앙회, 여성경제인협회, 벤처기업협회 등 16개 중소기업 단체는 새로운 시대에 필요한 중소기업 경영의 최우선 가치를 8개 부문의 실천 강령에 담은 '중소기업 선언'을 발표했다.  

다음은 선언문 내용이다.

<중소기업 선언문>

지금 우리 경제는 저성장, 저출산, 양극화 등을 비롯해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흐름에 직면해 있습니다. 중소기업도 대한민국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우리 경제가 지닌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에 우리 중소기업은 본연의 역할인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통한 국가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적 책임을 경영의 최우선 가치로 삼고 우리 경제가 지닌 문제해결에 함께 동참해 나가겠습니다.

오늘 우리 중소기업계는 경영의 최우선 가치를 담은『중소기업 선언』을 공표하고 중단 없는 실천을 통해 국민으로부터 사랑 받는 중소기업이 되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 강령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 실천 강령 -

하나, 우리는 창의적인 기업가 정신을 통해 현실에 안주하지 않으며 도전 정신을 가지고 혁신을 추구한다.

하나, 우리는 상생과 공존을 바탕으로 구성원과 성과를 공유하고,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앞장선다.

하나, 우리는 기업경쟁력의 원천이 기술에서 시작되는 만큼 적극적인 연구개발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노력해 나간다.

하나, 우리는 내수시장을 벗어나 해외시장에 적극 진출하여 국민경제 성장과 국가브랜드 발전에 이바지해 나간다.

하나, 우리는 끊임없는 자립 노력과 혁신을 통해 고객에게 사랑받는 백년가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나간다.

하나, 근로자들의 일터를 혁신하고 차별 없는 직장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며, 상호 신뢰하는 노사문화를 만든다.

하나, 우리는 환경과 생태계를 보호하는 환경 친화적인 경영을 실천해 나간다.

하나, 우리는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준법경영과 윤리경영 실천을 통해 신뢰받는 중소기업이 되도록 노력한다.

2019년 5월 14일

중소기업단체협의회 일동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