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전 당정협의 거쳐 '소상공인 자생력 강화대책' 발표
온라인시장 진출 촉진, 스마트상점 보급에 초점
유튜브 등을 통해 제품구매까지 가능한 '1인 미디어플랫폼' 가동
스마트미러 등 갖춘 스마트상점 내년까지 1000개로 확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0일 오전 서울정부청사에서 관련부처 정책담당자들과 함께 '소상공인 자생력 강화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황복희 기자]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0일 오전 서울정부청사에서 관련부처 정책담당자들과 함께 '소상공인 자생력 강화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황복희 기자]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온라인쇼핑 등 소비·유통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가 소상공인의 스마트화와 온라인시장 진출을 중점 지원한다.

소상공인이 제작한 제품홍보 '유튜브' 등을 통해 제품구매까지 연결되는 '1인 미디어플랫폼'이 오는 11월초 가동된다. 또 네이버와 협업해 스마트오더·스마트미러 등을 갖춘 스마트상점을 내년까지 1000개로 늘린다.

정부는 10일 오전 더불어민주당과 당정협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소상공인 자생력 강화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의 핵심은 소상공인의 온라인시장 진출 촉진과 스마트상점 보급 지원, 두가지로 압축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소상공인 온라인시장 진출 지원을 위해 320억원을, 스마트상점 보급에 21억원을 내년 예산안에 각각 반영해 이달초 국회에 제출했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이 날 당정협의 직후 서울정부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100조를 넘었고 특히 모바일쇼핑은 최근 5년간 4배 이상 가파르게 증가한 가운데 온라인거래를 활용한 소매업체의 연평균 매출은 일반소매업체 대비 1.5배로 현재는 그 차이가 훨씬 벌어졌을 것으로 유추한다"며 "소상공인들이 소비·유통 트렌드 변화에 뒤처지지않고 기회로 활용하게 하기 위한 선제적 대책"이라고 밝혔다.    

소상공인 온라인시장 진출 촉진

우선 소상공인의 온라인시장 진출을 촉진하기 위해 오는 10월부터 잠재력있는 소상공인 제품을 현장에서 발굴해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운영하는 아임스타즈(imstars.or.kr)를 활용, 판로를 지원한다.

식품 등 8개 업종별로 MD(상품기획자)·마케팅전문가로 구성된 진단평가팀을 꾸려 발굴상품에 대해 객관적인 진단 및 평가를 거쳐 수준별 지원을 하게된다.  특히 상품성을 갖고있음에도 판로를 찾지못했던 소상공인 제품에 대해선  V-커머스·TV홈쇼핑·T-커머스·온라인쇼핑몰·글로벌채널 등 채널별 MD가 오디션 방식으로 상품을 평가·선발해 온라인 진출을 바로 지원한다.

온라인시장에 바로 내놓기 부족하다고 진단된 소상공인 제품에 대해선 ▲위탁교육 및 MD 1대1 컨설팅 제공 ▲온라인 활용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전담셀러 매칭 ▲디자인·전문가 코칭 등 상품성 개선기회 제공 등 수준별 지원을 거쳐 온라인시장에 데뷔시킬 계획이다.  

이와 관련, TV홈쇼핑·T-커머스에 대한 우수 소상공인 제품의 입점 및 수수료 지원 대상을 내년엔 올해보다 100개 늘어난 300개사로 늘린다.

CJ 쇼크라이브 등 민간쇼핑몰 입점과 V-커머스 방송출연 및 콘텐츠제작 지원은 1000개사(올해 200개사)로 대폭 확대한다.

해외판로 지원도 병행한다. 내년중 1200개사를 선정해 글로벌 쇼핑몰과 입점상담회를 주선하고, 총 4회에 걸쳐 해외 인플루언서(SNS유명인)를 초청해 우수 소상공인 제품 소개 및 매칭을 주선할 계획이다.

스마트상점 보급 및 확산

중기부는 IoT(사물인터넷), VR·AR(가상·증강 현실)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소상공인 사업장에 적용·보급하기 위해 내년 예산안에 21억원을 반영, 스마트오더·스마트미러 등을 갖춘 스마트상점 보급사업을 추진한다.

스마트상점 사업은 ▲3D 족부스캐너 등 측정장비로 실물정보를 데이터화하는 ‘데이터활용형’ ▲스마트미러·가상인테리어 등 VR·AR 기술을 통한 ‘가상체험형’ ▲스마트오더 등 신기술을 활용한 비용절감 및 생산성 향상을 꾀하는 ‘경영혁신형’ 등 세가지 유형으로 진행된다.

이 사업은 현재 '스마트상점'앱을 운영중인 네이버와 협업해 우선 실시할 예정이다.

박 장관은 "네이버에 현재 스마트상점 코너가 돼있고 종류가 굉장히 다양하다"며 "발사이즈를 신발가게 앱에 저장해놓으면 온라인으로 오더를 할 수 있는거도 한 예이며 스마트상점 가입 식당들은 바쁜 점심시간에 전화 및 예약을 자동으로 받아주는 등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는데, 상점들의 반응이 상당히 좋다"고 전했다.

이어 "인력과 관련된 부분을 앱을 사용해 스마트상점으로 해결할 수 있는데도 환경변화를 따라올 수 없는 고령의 소상공인들에 대해선 매니저제도를 통해 훈련하고 보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와함께 ICT(정보통신기술)를 접목해 고객관리, 물류시스템 등 서비스 부문 스마트화를 지원하는 스마트서비스 사업도 신설된다.

소공인 스마트공장 도입 촉진

스마트공장 도입 소공인에게 1인당 3억원 한도에서 성장촉진자금(1000억원 규모)을 신설, 지원한다. 기술보증기금 특례보증(5억원 한도, 보증요율 우대) 지원도 병행한다.

또 내년중 소공인 20곳을 선정해 수작업 위주 제조공정에 IoT 센서 등 디지털기술을 접목시키는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할 계획이다.

명문소공인 지정 제도 도입

숙련기술의 계승 발전을 위해 보존가치가 있는 기능·기술을 보유한 소공인 300곳을 내년중 선정해 판로 및 R&D(연구개발) 지원과 더불어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지원 등을 시행한다. 전문대 등 소공인 양성교육기관도 2곳 지정한다.

소상인을 대상으로 한 백년가게 지정도 올해 300개에서 오는 2022년까지 1000개로 늘린다.

아울러 이미 성공한 CEO와 소상공인 각각 50곳을 선별해 성공노하우를 전수하는 ‘성공 공유형 협력모델’을 도입한다. 이를 통해 소상공인이 성공하면 이익의 일부를 성공CEO와 공유하고 정부는 이에 상응한 인센티브를 성공CEO에게 추가 지급하는 시스템이다.

이밖에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온누리상품권 발행을 내년에 2조5000억원(올해 2조2000억원)으로 늘리는 등 매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영세소상공인 안전망 강화

영세소상공인의 채무부담을 줄이기 위해 올 하반기중 소상공인기본법 제정을 통해 소상공인 인정기간 유예제도를 도입한다. 소상공인의 규모를 벗어나더라도 일정기간 동안은 소상공인 지원혜택을 동일하게 적용받도록 하는 제도다.

또 글로벌금융회사와 연계해 외국인 관광객이 해외에서 제로페이 포인트를 충전후 국내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로페이 글로벌 결제시스템’도 내년 상반기중 도입한다.

 

< 온라인·모바일쇼핑 거래액 추이 > (통계청)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