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장치 결함 3차례 가스폭발, 추가사고 가능성 높아
가스안전공사 2차례 수집검사, 수집 로트 모두가 불량
사용처 추적 불가, 동일사고 방지위한 회수조치 시급

안정장치의 치명적인 결함으로 회수명령이 내려진 한국가스테크의 부탄 로스터. 홈페이지 캡쳐 사진.
안정장치의 치명적인 결함으로 회수명령이 내려진 한국가스테크의 부탄 로스터. 홈페이지 캡처 사진.

[중소기업투데이 황무선 기자] 국내 유명 로스터 제조업체 한국가스테크가 제조한 제품에서 안전상 치명적인 결함이 발견돼 전격적인 회수 조치가 내려질 것으로 전망된다. 안전장치 이상으로 제품 사용 중 연료인 부탄캔이 폭발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김형근)는 이달 7일 기술협의회를 열고, 한국가스테크(서울 금천구 소재)가 2015년 11월부터 2016년 6월 7일까지 생산한 휴대용 부탄가스 로스터 4700여개에 대한 전격적인 제품 회수 조치를 내릴 것을 결정했다. (관련기사 본보 7월 23일 보도 참조)

지난 6월 12일 오후 7시경 서울 서초구 잠원동 000 곱창구이 프랜차이즈 매장에서 발생한 부탄캔 폭발사고가 해당 제품의 결함이 중요한 원인이라고 파악했기 때문이다. 더욱이 사고 이후 가스안전공사 시험검사처가 해당 제품에 대한 1, 2차의 수집검사 결과 수집된 6개 로트 모두 안전장치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이 사고로 해당 테이블에 앉아 음식을 먹던 여대생 2명이 중화상을 입었고, 옆 테이블에 앉아 있던 남녀 2명도 화상을 입었다. 아울러 조사과정에서 지난 2016년 6월 8일, 7월 11일 경기도 성남과 광주에서도 동일 프랜차이즈, 동일회사 제품에서 잇따라 폭발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고, 1명이 부상을 입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따라 가스안전공사는 내부 기술협의회를 통해 문제 제품에 대한 회수조치 결정과 함께 지난 10일 관련사항을 해당 제조사가 위치한 서울 금천구청에 통보하는 한편 지난 13일 행정관청을 방문, 해당 제조사에게 문제 제품을 조속히 회수할 수 있도록 행정조치를 내려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가스안전공사 측은 “가스 관련법에 따라 해당 제품에 대한 두 차례 수집·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든 제품에 동일한 문제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번 조사결과 문제가 확인된 로트뿐만 아니라 동일시기 생산된 제품 대부분이 문제가 있다고 판단, 확인된 6개 로트 외에도 동일시기 생산된 제품 모두를 회수하기로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공사 측은 “현재 특정된 시기의 제품 외에도 동일한 문제가 더 있을 수 있다”며 “사고가 발생한 곱창 프랜차이즈를 대상으로 추가적인 확인 작업을 계속해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가스안전공사 시험검사처가 사고 제품에 대한 분석을 통해 확인한 부탄 로스터의 폭발사고 원인은 원인은 크게 5가지다. 하지만 이중 가장 심각한 문제는 부탄 로스터의 가스압력을 조정기(가버너) 이상이다. 출시 때부터 잘못 제조 됐거나, 인위적으로 훼손됐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나 출구 압력이 높아지면 용기 파열을 막기 위해 가버너의 가스공급이 차단돼야 하나 모두 안전장치가 작동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지금까지 3차례의 동일한 유형의 사고가 발생했고, 또 앞으로도 유사한 사고가 언제든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 전격적인 제품회수를 결정했다.

이외도 연소기의 구조적인 문제점과 해당 프랜차이즈에서 사용하는 독특한 불판의 모양도 사고 원인중 하나다. 프랜차이즈가 제공하고 있는 불판은 돔형으로 가열된 불판의 열기가 아래방향으로 향하는 구조인데다, 연소기 버너 높이와 가이드 구조 역시 동일한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으로 지적됐다.

연소기를 지탱하는 받침대 역시 구조적으로 공기가 순환되지 않는 드럼통 형태로 역류한 불꽃의 열기가 원활히 배출되지 않았다. 여기다 시스템 에어컨이나 벽걸이형 에어컨의 바람이 연소기를 향할 경우 버너의 열기가 역류하는 현상이 급속히 계속되며 결과적으로 연소기의 온도가 급격히 상승한 것이 사고의 종합적인 원인이었다는 설명이다.

지금까지 세 차례나 부탄캔 폭발사고가 발생한 곱창 프랜차이즈는 전국 250개 매장을 가지고 있는 유명 브랜드로, 한국가스테크의 부탄 로스터 3700개 이상을 사용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가스안전공사는 해당 프랜차이즈를 전국 매장을 대상으로 문제가 된 동일 로트의 제품의 위치 등을 파악하고 있으며, 추가적인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적된 문제점들을 통보 문제점을 개선해 줄 것으로 요청한 상태다.

용어설명

로스터 (roaster) : 육류나 생선을 굽는 기구. 가스나 전기를 사용하며 불꽃에 기름이 직접 떨어지지 않도록 만들어진 연소기의 한 형태.
 

부탄가스 폭발사고가 발생한 현장.

부탄가스 폭발사고가 발생한 서울 서초구 잠원동 곱창 프랜차이즈 식당 현장.
 

폭발사고로 인해 4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한 사고 현장의 문제 연소기.

폭발사고로 인해 4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한 사고 현장의 문제 연소기.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