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내년 소매시장은 대내외 불확실성 지속으로 인해 코로나 이전보다 성장세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됐다. 온라인쇼핑(4.6%), 백화점(4.2%), 편의점(2.1%)은 성장세를 이어가겠지만 대형마트(-0.8%), 슈퍼마켓(-0.1%)은 고전할 것으로 전망됐다.대한상공회의소가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등 5개 소매유통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한 ‘2023 유통산업 전망 조사’결과, 내년 소매시장은 올해대비 1.8% 성장에 그칠 것으로 예상됐다.상대적으로 낮은 성장 전망치가 나온 데 대해 “코로나 기저효과와 엔데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살아나는 듯하던 유통업 경기가 다시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대한상공회의소는 소매유통업체 500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2022년 3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가 전분기 대비 15p 하락한 ‘84’로 집계됐다고 18일 밝혔다.이는 2010년 이래 코로나 충격(20.2Q -22p)에 이어 두 번째로 큰 하락폭으로서 엔데믹(감염병의 풍토병화)과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으로 살아나던 유통업 체감경기가 크게 악화됐음을 보여준다.대한상의는 “가파른 물가·금리 상승과 자산가치 하락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되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롯데그룹 유통 부문 수장에 창사이래 처음으로 ‘비(非) 롯데맨’이 선임됐다. 강희태 부회장이 물러나고 김상현 전 홈플러스 대표(58)가 유통군 총괄대표에 올랐다. e커머스 경쟁에서 완전히 뒤처질 수 있다는 절박함의 반영으로 해석된다.롯데는 25일 롯데지주 포함 38개 계열사의 이사회를 열고 2022년 정기 임원인사를 단행했다며 이같이 밝혔다.김상현 신임 대표는 ‘P&G맨’ 출신으로, 백화점 출신이 장악해온 롯데쇼핑 조직에 강도 높은 메스를 댈 가능성이 점쳐진다.신동빈 회장은 이번 인사방향에 대해 변화와
[중소기업투데이 이상영 기자] 스마트 리테일 기술 및 제품·서비스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2021스마트리테일위크’(스마트상점엑스포·스마트리테일엑스포)가 오는 11월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경기도 킨텍스에서 개최된다.최근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 비대면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디지털 역량이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좌우하게 됐기 때문이다. 이에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해부터 스마트 상점, 온라인 판로 개척 등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지원 사업을 적극 추진중이다.
[중소기업투데이 이상영 기자] 해외직구 제품이나 온라인 유통 제품들이 불량과 계약조건 위반 등으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국가기술표준원(이하 국표원)과 한국소비자원은 특히 위해(危害)제품의 온라인 유통을 차단하는 ‘온라인 청소활동(Online Sweep)’을 오는 20일까지 실시키로 해 눈길을 끈다. ‘온라인 청소활동’은 온라인쇼핑몰(통신판매중개업자) 판매 제품 중 리콜제품·불법불량제품 등 위해제품을 조사·적발하고 판매를 차단하는 등의 조치를 취한다는 뜻이다.최근 비대면 경제가 활성화되면서 온라인 제품 구매가 증가함에 따라 위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신세계백화점이 오는 2027년 수서역 환승센터에 ‘제2의 강남점’을 선보인다.신세계는 한화건설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한 ‘수서역 환승센터 복합개발사업’의 사업주관 후보자로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약 1조2000억원 규모의 수서역 환승센터 복합개발사업은 SRT 수서 역세권 내 11만5927㎡ 부지에 백화점을 비롯한 상업·업무시설을 짓는 프로젝트다. 서울·경기를 아우른 수도권 동남부의 수요를 집중 공략한다는 복안이다.이번 컨소시엄은 한화건설이 사업 주관사로 신세계와 KT에스테이트가 참여했으며, 일반 출
[중소기업투데이 이종선 기자] 최근 공정거래위원회가 온라인 유통시장을 주도하는 대형 온라인 플랫폼기업들을 규제하는 가칭 '온라인 플랫폼 중개 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정을 서두르고 있다. 그러나 이에 비판적인 일부 보수 언론 및 경제일간지들과의 신경전이 수개월째 이어지면서 이 문제는 뜻하지 않게 사회적 ‘핫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앞서 공정위는 지난 7월경부터 “온라인 플랫폼기업들의 우월적 지위를 규제하고, 중소입점업체 내지 입점 소상공인에 대한 불공정 행위 등을 방지한다”는 취지의 법을 제정키로 하고, 입점업체
[중소기업투데이 조재강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수입신고 없이 불법으로 반입하는 식품(축산물 포함)의 유통·판매를 차단하기 위해 지난해 10월16일부터 12월24일까지 전국의 외국식료품 판매업소(1,561곳)를 점검한 결과, 무신고 식품을 판매한 31개 업소를 적발해 고발조치 등을 했다고 밝혔다.판매업소가 무신고 제품 판매 시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을, 유통기한 경과제품 판매 시 과태료 부과 대상이다.이번 점검은 불법으로 반입된 돈육 식품을 통해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전파되는 일이 없도록 외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롯데백화점·마트 등 롯데쇼핑 계열 유통 7개사의 온라인몰을 로그인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롯데 ON’ 서비스가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롯데쇼핑은 지난달 1일 ‘롯데 ON’ 서비스 시행 이후 지난 4월 한달간 거래액이 30% 증가했다고 1일 밝혔다.같은 기간 하루평균 방문고객(트래픽)은 400만명에 육박, 전년 대비 60% 이상 증가했다.특히 오프라인에서 신규 유입된 고객이 온라인 대비 두 배가량 많았다. 롯데쇼핑측은 “e커머스의 경우 일반적으로 온라인상에서 고객유입을 위한 마케팅과 프로모션을 펼치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현대백화점은 이달부터 서울 무역센터점, 분당 판교점 등 전국 14개 점포에 ‘크리에이티브 존’(Creative Zone)을 운영한다. ‘크리에이티브 존’은 제조업의 연구개발(R&D)처럼 유통업의 특성을 반영해 브랜드와 서비스를 연구하고 실험하는 공간을 일컫는다.이는 점포에서 근무하는 대리급 이하 직원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브랜드와 서비스를 자유롭게 오가며 실험해볼 수 있는 공간으로 일종의 연구개발(R&D)형 매장이다. 백화점측은 젊은 직원들의 잠재능력을 끌어내고 업무에 대한 성취감을 높이려는 취지로 백
[중소기업투데이 이화순 기자] KT가 가상현실(VR) 체험존 사업자 대상으로 VR 플랫폼 및 콘텐츠 유통 사업을 시작한다. KT는 VR 체험존 프랜차이즈 사업자인 쓰리디팩토리(대표이사 오병기)와 VR 플랫폼 및 콘텐츠 유통 계약을 체결하고, 25일부터 쓰리디팩토리가 보유한 VR 체험존에 KT의 VR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4일 밝혔다.쓰리디팩토리는 VR 체험존 사업을 하는 국내 대표 VR 기업으로, 현재 전국에 60여개의 ‘캠프VR’과 ‘VR플러스’ 직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다. KT는 ‘캠프VR’ 일산점을 시작으로 경주점과 대구
[중소기업투데이 김형태 기자] 공영홈쇼핑과 KOTRA가 우수 중소중견기업의 해외진출 확대를 돕는다. 공영홈쇼핑은 “우수 중소중견기업의 해외진출을 돕기 위해 양사가 손잡고 상생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본 업무협약은 KOTRA 10층 영상회의실에서 ‘국내 우수중소중견기업 발굴 및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골자로 체결됐다.양사는 우수한 기술력과 제품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해외 마케팅 및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공동사업을 발굴 및 수행하는 데 뜻을 모았다.협약에 따라 공영홈쇼핑은 TV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