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지자체 소통 및 사유림 체계적 관리 위해

산림청 지방자치단체와의 양방향 소통을 강화하고 사유림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사유림 업무지원 포털’을 오픈했다.
산림청 지방자치단체와의 양방향 소통을 강화하고 사유림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사유림 업무지원 포털’을 오픈했다.

[중소기업투데이 황무선 기자] 사유림에 대한 체계적 관리를 위해 ‘사유림 업무지원 포털’이 문을 열었다.

산림청(청장 김재현)은 전국 240여 개 지방자치단체와의 양방향 소통을 강화하고 사유림의 체계적 관리 지원을 위해 ‘사유림 업무지원 포털’을 12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사유림 업무지원 포털’은 서류와 도면 등 종이문서 중심으로 이뤄지던 기존과 방시과 달리 각종 데이터를 전자화한 공간정보(GIS) 기반의 업무지원시스템이다.

산림정책, 법령과 제도, 품셈, 통계 등 각종 산림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사용자 중심의 화면으로 구성됐다. 또 단일인증체계를 적용해 ‘원-클릭’으로 사용자가 간편하게 접속할 수 있다.

특히 대상지 선정부터 산주 동의, 준공까지 사유림 관리 거버넌스 구축하고 GIS를 활용해 사업이력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토록 함으로써 중복사업 방지와 사업대상지 확보 등 실무 담당자들의 어려움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재현 산림청장은 “사유림 업무지원 포털의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면 예측 가능한 사유림 관리가 가능해 질 것”이라며 “앞으로 종묘·임도·사방 등으로 지원 업무를 확대해 실무 담당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