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최저임금위원회 첫 전원회의 열려,
박준식 한림대 교수 이 날 위원장 선임,
"최저임금 인상수준 빨랐다는 사회적 공감대"

박준식 최저임금위원회 위원장이 30일 이재갑 고용노동부장관으로부터 최저임금위 공익위원 위촉장을 받고있다. [고용노동부]
박준식 최저임금위원회 위원장(오른쪽)이 30일 이재갑 고용노동부장관으로부터 최저임금위 공익위원 위촉장을 받고있다. [고용노동부]
박준식 위원장
박준식 최저임금위 위원장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박준식 최저임금위원회 위원장은 30일 내년도 최저임금 심의와 관련, “(최저임금) 절대값을 봤을 때 지난 2년 동안 우리 사회에서 있었던 최저임금 인상수준이 다소 빨랐던 데는 어느정도 사회적 공감대가 존재한다”고 말했다.

한림대 사회학과 교수인  박 위원장은 이 날 오후 2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최저임금위원회 전원회의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 날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에게 위촉장을 받은 박 위원장은 위원들의 투표를 통해 위원장으로 선임됐다. 내년도 최저임금을 결정할 최저임금위원회는 이 날 사실상 첫 전원회의를 열었다.

최근 최저임금 속도조절을 시사하는 발언이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정부부처 장관들을 통해 잇따라 나오고있는 가운데 최저임금위원회 위원장까지 속도조절에 공감대를 나타낸 것으로 풀이된다.

박 위원장은 “최저임금이 낮았던 시기에는 임금인상이 노동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않았지만 우리 최저임금이 선진국과 비교할 수 있을 정도로 올라왔기 때문에 그 영향에 대해 면밀히 파악해야한다”며 “그런 영향은 노동자 뿐 아니라 고용주에 미치는 영향도 크기 때문에 공정하게 파악하는게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최저임금 인상이 미친 여러가지 긍정·부정 효과에 대해서는 최근들어 학계에서 분석결과가 나오고 있는데 그런 분석결과에 대해 충분하게 검토하고 전문성을 가진 공익위원과 노사 양쪽 의견을 들어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중소기업이 요구해온 최저임금 차등화에 대해 박 위원장은 “업종별 차등화는 오래전부터 최저임금위원회의 논의사항 중 하나”라며 “전문위원회에서 나름대로 의견이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강원 춘천 출신으로 연세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시카고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노무현정부 시절인 2004년에 대통령 자문 빈부격차차별시정위원회 민간위원을 지냈다. 현재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포용사회분과 위원장을 맡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전체 위원 27명 가운데 근로자위원 7명, 사용자위원 8명, 공익위원 9명 등 24명이 참석했다. 이들 가운데 공익위원 8명과 사용자위원 2명은 이번에 새로 위촉됐다.

최저임금위는 이 날 심의일정을 확정했다. 위원회는 다음달 4일 생계비전문위원회와 임금수준전문위원회를 열어 심의 기초자료를 심사하고 19일부터 네 차례 전원회의를 열어 법정시한인 6월27일 내년도 최저임금을 의결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