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7개 업체 참가, 21개 완성차 브랜드 신차 40여종 전시 ‘눈길’
7개 테마관, 차별화된 시도 통해 ‘모빌리티쇼’ 발전가능성 확인

막 내린 2019서울모터쇼, 올해 서울모터쇼에는 관람객 62만8000여 명 찾았다.
막 내린 2019서울모터쇼에는 관람객 62만8천여명이 찾았다.

[중소기업투데이 황무선 기자] 지난 7일까지 열흘간 고양 킨텍스에서 진행된 ‘2019서울모터쇼’에는 총 62만8천여명의 참관객들이 찾아 ‘모빌리티쇼’로의 발전 가능성을 다시한번 확인시켰다. 이는 2017년 61만여명과 비교해 참관객은 비록 소폭 증가했으나 최근 경제상황을 고려할 때 의미있는 성과였다는 분석이다.

서울모터쇼조직위원회(위원장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는 3월 29일부터 4월 7일까지 ‘지속가능하고 지능화된 이동혁명’을 주제로 열린 ‘2019서울모터쇼’를 누적 관람객은 62만8천여명에 달해, 61만여명이 방문했던 2017서울모터쇼 대비 소폭 증가했다고 8일 밝혔다.

2019서울모터쇼는 총 21개 완성차 브랜드에서 신차 40종(월드 프리미어 7종, 아시아 프리미어 11종, 코리아 프리미어 22종)을 포함해 전기차 전문 브랜드 7개, 이륜차, 캠핑카 등 약 270여대의 자동차를 출품했다. 자동차사 외에도 통신사를 비롯해 에너지 기업, 자율주행 솔루션 기업, 부품회사 등 전체 참가업체는 227개에 달했다. 특히, 이번 행사는 참가업체가 주인공이라는 기조 아래 차별화된 시도를 했다는 점에서 큰 주목을 받았다.

2019서울모터쇼는 모빌리티쇼로의 체질개선을 위해 세계 자동차산업을 관통하고 있는 ▲지속가능한 에너지 ▲커넥티드 ▲모빌리티 등 3개의 테마를 포함해 총 7개 테마관으로 전시장을 구성해 관람객들이 미래 자동차산업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통신사인 SK텔레콤이 변화한 자동차 산업에 대응해 처음으로 전시에 참석했을 뿐만 아니라 한국전력, 한국동서발전 등 이전 모터쇼에서 볼 수 없었던 기업의 참여가 늘어났다.

조직위는 테마관 구성을 앞으로도 적극 반영할 예정이며, 관련 기업 유치에도 힘쓸 계획이다. 언론매체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브리핑도 이전과 달라진 모습이다.

2019서울모터쇼는 우수한 기술과 제품 등을 보유한 강소기업들이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행사기간 중 언론매체를 대상으로 브리핑 기회를 마련했다. 모터쇼 기간 평일 4회 개최된 브리핑에는 ▲언맨드솔루션 ▲모빌테크 ▲차봇 ▲대창모터스 ▲로턴 등 15개사가 참여했다. 서울모터쇼는 참여기업과 규모 등을 더욱 확대해 강소기업들이 신기술과 신제품을 모터쇼 현장에서 처음 공개하는 기회의 장으로 만들어 갈 계획이다.

개막공연, 축사 등 행사성 위주의 프로그램을 축소하는 한편 참가업체들이 직접 자사의 신기술과 신제품을 소개하는 키노트 스피치를 처음 도입했다. ▲현대자동차 ▲SK텔레콤 ▲자트코코리아 등 3개사가 참여했다. 신기술과 신제품을 공개하는 기업들이 언론과 바이어들의 집중적인 관심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도 다른 참가업체들도 키노트 스피치 참여 의지를 다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간다는 계획이다.

조직위원회 정만기 위원장은 “2019서울모터쇼는 체질개선을 통해 CES, MWC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전시로서의 가능성과 아시아 대표 모빌리티쇼로의 발전 가능성을 동시에 엿볼수 있는 기회였다”며 “신기술과 신제품을 최초 공표하도록 하는 등 자동차 관련 업계의 기술혁신을 주도해가는 아시아 대표 모빌리티쇼로 만들기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지속가능하고 지능화된 이동혁명’이라는 금번 모터쇼 주제를 유지하고, 완성차 및 부품업계뿐만 아니라 통신업계, 전장기업, 에너지 기업 등 다양한 참가업체 함께하는 ‘2021서울모터쇼’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서울모터쇼는 OICA(세계자동차산업협회)가 공인한 국내 유일 국제모터쇼로 1995년 제1회 서울모터쇼 개최 이래 올해로 12회째를 맞고 있다. 행사는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KAICA)가 공동주최하고 있다.

BMW에서는 2019서울모터쇼를 통해 신형 Z4와 X7 등 총 29종의 다양한 차량을 전시했다. 특히 아시아 프리미어 4개, 국내 프리미어 6개 모델을 무대에 올렸다. BMW의 다양한 신차를 국내 모터쇼에서 이정도 규모로 만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진은 BMW 경영진의 신차발표 모습. [황무선 기자]
BMW에서는 2019서울모터쇼를 통해 신형 Z4와 X7 등 총 29종의 다양한 차량을 전시했다. 특히 아시아 프리미어 4개, 국내 프리미어 6개 모델을 무대에 올렸다. BMW의 다양한 신차를 국내 모터쇼에서 이정도 규모로 만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진은 BMW 경영진의 신차발표 모습. [황무선 기자]

 

BMW가 이번 전시회에 새로 선보인 Z4. [황무선 기자]
BMW가 이번 전시회에 새로 선보인 Z4. [황무선 기자]

 

현대자동차 수석디자이너가 28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19 서울모터쇼 프레스데이 행사에서 신형 소나타 터보를 공개하고 있다. [황무선 기자]
현대자동차 수석디자이너가 28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19 서울모터쇼 프레스데이 행사에서 신형 소나타 터보를 공개하고 있다. [황무선 기자]

 

렉서스 코리아가 2019 서울 모터쇼에 전시한 LF-1 LIMITLESS. [황무선 기자]
렉서스 코리아가 2019 서울 모터쇼에 전시한 LF-1 LIMITLESS. [황무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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