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日 10~20대 트렌드, 한류와 연관
KOTRA, 나고야에서 ‘2024 K-트렌디 굿즈 판촉전’

KOTRA는 28일부터 4월2일까지 6일간 일본 ‘JR 나고야 다카시마야(Takashimaya) 백화점’에서 ‘2024 K-트렌디 굿즈 판촉전’을 연다. 사진은 판촉전 현장 모습.
KOTRA는 28일부터 4월2일까지 6일간 일본 ‘JR 나고야 다카시마야(Takashimaya) 백화점’에서 ‘2024 K-트렌디 굿즈 판촉전’을 연다. 사진은 판촉전 현장 모습.
KOTRA가 일본  ‘JR 나고야 다카시마야(Takashimaya) 백화점’에서 개최하는  ‘2024 K-트렌디 굿즈 판촉전’ 현장 모습. 
KOTRA가 일본  ‘JR 나고야 다카시마야(Takashimaya) 백화점’에서 개최하는  ‘2024 K-트렌디 굿즈 판촉전’ 현장 모습.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일본에서 인스타그램 등 SNS를 배경으로 ‘4차 한류’가 확산되면서 한국제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도 덩달아 늘고 있다.

일본화장품공업회(日本化粧品工業會, JCIA)에 따르면, 2022년 일본 화장품 수입액 부문에서 한국은 775억 엔(약 6862억 원)으로 1위를 차지했다. 또한 최근에는 일본 소비자들이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한국 화장품뿐 아니라 패션·잡화에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한국무역협회에 의하면, 한국 패션·잡화(MTI 518 기준)의 대(對)일본 수출액은 2021년 1억4000만 달러에서 2023년 1억7000만 달러로 약 22.0% 증가했다.

또 일본 Z세대 소비 동향 리서치·컨설팅 기관인 시부야 109랩(Sibuya 109 lab)의 트렌드 예측에 따르면,  2024년에 일본 10~20대 사이에서 주목받는 트렌드가 한류와 깊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같은 한국제품의 인기를 반영해 많은 온·오프라인 현지 유통망들이 한국제품 발굴에 힘을 쏟고 있다고 KOTRA는 전했다. 이를 기회로 한국 소비재기업의 현지진출을 돕기 위해 KOTRA는 28일부터 4월2일까지 6일간 일본 ‘JR 나고야 다카시마야 백화점’에서 ‘2024 K-트렌디 굿즈 판촉전’을 연다.

이번 행사는 의류, 잡화, 아이디어 상품 등 일본에서 SNS 등을 통해 주목받고 있는 한국 소비재기업의 판로개척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판촉전에는 한국 스타일의 의류·가방으로 유명한 드파운드(Depound), 파우치 등 트렌디한 잡화를 판매하는 아에이오우(AEIOU) 등 국내 소비재기업 15개사가 참가해 현지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다카시마야 백화점 관계자는 “대규모로 한국 관련 판촉전을 추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다카시마야에서도 큰 기대를 하고 있다”라며, “일회성이 아닌 정기적 사업으로 정착돼 일본 유행 선도의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최정락 KOTRA 나고야무역관장은 “약 20년간 지속된 한류의 인기는 이제 일본인 생활의 일부가 되었다”며, “KOTRA는 일본 제조업의 심장부라고 알려진 아이치현이 한류 중심지로 발전할 수 있도록 국내 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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