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산업 폐열 활용’ 지역난방 공급, 세계 최초
반도체 공정서 발생하는 산업폐열, 집단에너지로 회수
난방 및 급탕, 공정열로 재활용

(왼쪽부터) 남석우 삼성전자 DS부문 사장, 최남호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 정용기 한국지역난방공사 사장이 업무협약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남석우 삼성전자 DS부문 사장, 최남호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 정용기 한국지역난방공사 사장이 업무협약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산업폐열을 활용한 지역난방 공급 개념도. [한국지역난방공사]
산업폐열을 활용한 지역난방 공급 개념도. [한국지역난방공사]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한국지역난방공사(이하 ‘한난’)는 삼성전자 DS부문,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세계 최초로 반도체 산업 폐열을 활용한 저탄소·친환경 에너지 수급 모델 개발을 추진한다.

한난은 이날 삼성전자와 ‘반도체·집단에너지 산업 간 에너지 수급 효율화 및 저탄소화 협약’을 체결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본 협약은 반도체 공정에서 발생하는 산업 폐열을 집단에너지로 회수 후, 난방 및 급탕, 공정열로 재활용함으로써 저탄소 에너지 수급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다. 산업 공정에서 발생하는 폐열에 대한 지역 민원 해소, 탄소 감축 등 친환경 경영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한난은 설명했다.

이를 위해, 한난과 삼성전자는 반도체공장에서 발생하는 폐열 방류수를 히트펌프를 이용해 승온시켜 지역난방 열원으로 활용하는 신기술 적용 시범사업을 연내 착수하기로 뜻을 모았다.

장기적으로 본 사업모델을 성공적으로 개발해, 평택 및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등 반도체 산업시설과 배후도시의 안정적 열공급을 위한 열원의 다양화와 저탄소화를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최남호 산자부 제2차관도 참석해 적극적인 지원 의지를 내비쳤다. 산업부는 이러한 폐열 활용 모델이 확대될 수 있도록 열회수 기술 연구개발 및 데이터 기반 열거래 확산을 지원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한난은 2023년 기준 전체 열생산량의 13%를 신재생·미활용에너지로 생산하고 있다. 2030년까지 신재생·미활용열 비중을 20%까지 확대하는 ‘집단에너지 미래사업 추진전략’을 수립해, 소각수열 활용 극대화와 연료전지 확대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정용기 한난 사장은 “집단에너지는 도심 속에 위치한 반도체 산업시설에 친환경적인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한 최적의 시스템”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