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 중고차사업 진출 100일…천대 이상 판매고 기록
소비자 신뢰도 확보, 올해 1만5000대 판매 목표

현대자동차는 지난해 10월 인증 중고차 시스템을 갖추고 중고차 시장에 진출했다. [현대자동차]
현대차 인증중고차 양산센터 정밀진단존. [현대자동차]

[중소기업투데이 노철중 기자] 지난해 10월 인증 중고차 사업에 진출한 현대자동차가 오는 3월부터 판매 차종을 전기차(EV)로 확대하고 본격적인 중고차 시장 공략에 나선다.

인증 중고차 시스템은 제조사가 직접 자사 중고차를 매입해 품질을 보증하고 판매함으로써 소비자의 신뢰를 얻고 AS까지 책임지는 제도를 가리킨다. 지난 1일부로 사업 진출 100일을 맞은 현대차는 현재까지 중고차 1057대를 판매했다고 5일 밝혔다.

여기에 현대차의 인증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경매로 넘긴 물량, 소비자로부터 사들였다가 되판 타 브랜드 차량 등을 더하면 지난 100일간 중고차 1555대를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차종별로 살펴보면 그랜저(181대)가 가장 많고, 싼타페(89대), 팰리세이드(81대) 순으로 집계됐다. 제네시스에선 G80(128대), GV70(92대) 순이다.

현대차는 지난 100일간 ‘만든 사람이 끝까지 케어한다’는 인증 중고차 사업의 핵심 가치를 소비자 상당수가 인식했다고 보고 올해부터는 매물 확보를 비롯해 사업성 개선에 주력할 계획이다.

무엇보다 중고차 매입에 따른 보상 혜택을 늘린 점이 눈에 띈다. 지난해에는 차량 견적 금액의 2%만 차주에게 추가 보상금으로 지급했지만, 올해부터는 최대 4%까지 비율을 높였다. 예를 들어 찻값이 2500만 원으로 매겨졌을 경우, 지난해에는 보상금으로 50만원을 받았지만, 올해에는 최대 100만 원까지 늘어난다.

EV 배터리 소비자 불안 감안, 철저 점검

3월부터는 EV도 인증 중고차 판매도 시작한다. 일반 소비자 대상 EV 매입도 같은 시점부터 실시한다. 아이오닉 5·6, GV60 등 전용 플랫폼 기반 EV뿐 아니라 코나 일렉트릭을 비롯한 전동화 모델까지 인증 중고차로 살 수 있다.

배터리와 관련한 소비자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현대자동차그룹 기술연구소(남양 연구소)와 중고차 인증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EV가 중고 매물로 나오기 전까지 배터리가 얼마만큼 쓰였는지, 주행 중 배터리 손상은 없었는지 등을 꼼꼼히 파악해 공정하고 투명하게 소비자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현대자동차는 올해 중고차 사업 목표를 1만5000대로 잡았다. 일반 소비자에게 파는 인증 중고차에 기업 간 거래(B2B) 판매분, 소비자로부터 사들였다가 인증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경매로 처리한 물량 등을 모두 더한 숫자다.

소비자와 접점을 넓히기 위해 거주 인구가 많은 수도권에는 인증 중고차 센터를 추가로 열 계획이다. 현대·제네시스 인증 중고차에 대한 소비자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지금까지는 경남 양산과 경기 용인 등 전국 두 곳에 인증 중고차 센터를 운영해왔다.

현대차 관계자는 “인증 중고차 사업으로 국내에서도 해외처럼 자동차 제조사가 직접 검증한 수준 높은 중고차를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게 됐다”면서 “국내 중고차 시장 신뢰도를 높이고 전체 시장 규모를 확대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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