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화장품·의류·식품 업계 협·단체와 손잡고 공동대응

중국 '하이테크페어전 2022' 전경. 본문과 직접 관련은 없음.
중국 '하이테크페어전 2022' 전경. 본문과 직접 관련은 없음.

[중소기업투데이 이상영 기자] 우리나라 주요 수출품목인 식품, 화장품, 의류 등의 분야에서 우리 기업의 위조상품을 유통함으로써 피해를 보는 사례가 날로 급증하고 있다. 특히 중소기업들이 애써 개발한 상표와 상품이 많아 그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이에 특허청이 관련 협·단체와 협력, 내년부터 해외 위조상품 유통정보를 수집, 업계에 제공하고, 이에 대응하기로 했다.

또 ‘K-상표(브랜드) 보호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교육과, 해외 대리인 정보 등도 수시로 제공할 계획이다. 특허청은 “위조상품 대응사례 공유, 업계 의견수렴 및 정책 반영 등을 위한 K-상표(브랜드) 위조상품 대응 간담회 및 발표회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특허청은 한국지식재산보호원과 해외 위조상품 피해가 빈발하는 주요 업종 협·단체와 위조상품 공동대응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참가한 단체는 한국식품산업협회, 대한화장품협회, 한국패션산업협회,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한국음악콘텐츠협회 등이다.

특히 중국의 위조 식품업체로 인해 우리기업의 K-상표(브랜드) 위조상품 유통피해가 확산되고 있는 추세다. 이에 개별기업으로 이에 대응하기엔 비용만 많이 들고, 대응효과도 미흡할 것으로 판단했다. 이를 감안, 특허청이 나서 업계 차원에서 공동대응하도록 한 것이다.

특허청은 “협·단체별 제품·서비스 특성을 고려해 맞춤형으로 K-상표(브랜드) 위조상품 대응, 업계 의견수렴 및 정책반영을 추진하고, 해외 위조상품 피해가 빈발하는 업종을 대상으로 협의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업계와의 간담회 등을 통해 최근에 처음으로 민사소송에서 승소한 ‘K-푸드 위조상품 대응사례’를 공유하고, 수출업계 현장의 지재권 애로사항도 청취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