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안전公 휴대용 가스레인지 안전사용 당부

한국가스안전공사 재난관리처가 이천 방재시험연구원을 방문, 부탄캔 사고와 관련한 시험을 진행중인 모습.
한국가스안전공사 재난관리처가 이천 방재시험연구원을 방문, 부탄캔 사고와 관련한 시험을 진행중인 모습.

[중소기업투데이 황무선 기자] 본격적인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행락철을 맞아 한국가스안전공사가 부탄캔과 휴대용가스레인지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가스사고 개연성도 높아진다며 안전사용을 당부했다.

최근 5년간 발생한 부탄캔 관련 사고를 살펴보면 21건이 캠핑장이나 행사장 등 야외에서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으며 대부분이 사용자 취급부주의가 원인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5월에는 울산 남구의 식당에서 화기주변에 부탄캔을 방치해 놓다가 부탄캔이 폭발해 9명이 부상을 입었고, 같은 해 7월에는 경북 의성 한 캠핑장에서 휴대용 가스레인지를 나란히 놓고 사용하던 중 부탄캔이 폭발해 5명이 부상을 입었다.

부탄캔 사고는 음식물을 조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한 번의 사고만으로도 큰 인명피해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사용시 철저한 안전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과대 불판이나, 호일을 감은 석쇠를 사용할 경우 가스레인지에서 발생한 열이 외부로 방출되지 못하고, 오히려 레인지에 장착된 용기를 가열해 폭발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휴대용 가스레인지는 나란히 놓고 사용하는 경우도 복사열에 의해 부탄캔이 가열되는 현상이 발생하며 화기 근처에서 가스용기를 방치할 경우도 주변 열에 가열된 용기가 파열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휴대용가스레인지를 사용할 경우 레인지에 적합한 조리기구의 사용과 함께 가스레인지 사용을 중단한 경우는 용기를 분리해 안전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안전하다. 특히 사용하지 않는 부탄캔은 서늘한 곳에 보관하고, 사용하지 않는 부탄 캔을 장기간 집안에 방치하는 것을 피해야 관련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가스안전공사 양해명 안전관리이사는 “부탄캔과 관련한 가스사고는 사용자 스스로 안전을 확보하려는 노력이 뒤따라야 예방할 수 있다”며 “안전한 가스사용을 위해 사용자들의 각별한 주의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