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임시사용 승인기간 추가연장 않기로 결정
롯데타워 건립 지연에 대한 강경조치

롯데백화점 부산 광복점 전경
롯데백화점 부산 광복점 전경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롯데백화점 부산 광복점이 1일 잠정적으로 문을 닫았다. 초대형 랜드마크인 부산 롯데타워 건립을 둘러싼 부산시와 롯데그룹 간 갈등이 초유의 백화점 영업 중단 사태를 부른 것. 부산시는 2008년 영업허가를 내준 롯데백화점 광복점에 대해 임시사용 승인 기간을 추가 연장하지 않기로 했다.

부산시는 지난달 31일 롯데백화점 광복점과 아쿠아몰, 엔터테인먼트동 등 상업시설에 대한 임시사용 승인 기간을 추가 연장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해당 상업시설의 영업은 당장 1일부터 중단된다.

롯데그룹은 2000년 부산시로부터 옛 부산시청 터를 사들인 후 롯데백화점과 함께 107층 규모의 초고층 건물을 건립하기 위해 건축허가 신청을 냈다. 이후 롯데백화점이 2008년 문을 열었으나 초고층 건물이 지어지지 않아 부산시와 롯데쇼핑 간 갈등이 이어졌다.

앞서 롯데타워는 지난달 26일 부산시로부터 일단 조건부 경관심의 가결 판정을 얻었다. 다만 타워 경관 심의는 통과했으나 백화점 등 상업시설의 영업 연장 허가는 내리지 않았다.

부산시는 건축허가가 완료되지 않은 상황에서 매년 5월31일 백화점 연장 승인을 내줬으나 이번에는 승인을 하지 않는 강경책을 썼다. 롯데타워 사업이 지지부진한 점, 업체 측 추진의지가 미약해 상업시설만 활용하도록 놔둘 수는 없다는 이유를 든 것으로 전해졌다.

롯데쇼핑은 부산시를 상대로 진정성있는 협의를 통해 롯데백화점 광복점 영업을 재개하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