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銀, 총 3천억 규모 '피해기업 지원책' 내놔
신규자금 지원, 대출 환유예·만기연장, 금리감면 등
KB국민, ‘KB재해복구 금융지원 프로그램’ 가동
중견·中企 대상 최대 5억 운전자금 지원 등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점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점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리딩 뱅크'인 신한은행과 KB국민은행이 교전 중인 러·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피해기업을 대상으로 나란히 금융지원에 나선다.    

신한은행은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피해를 입거나, 예상되는 기업에 긴급 신규자금 지원 등 총 30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우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군사적 갈등으로 인한 금융애로가 예상되는 기업을 대상으로 긴급 신규 자금을 신속하게 지원하고, 기존 대출의 분할 상환금에 대한 상환 유예 및 만기 연장, 최고 1.0% 대출금리 감면 등을 실시한다.

신한은행은 지난 2일 설치한 ‘금융애로 신고센터’를 통해 원자재 수급 난항 등 피해 기업의 금융애로 사항을 접수하고, 대금 결제와 환율 관련 상담을 통해 피해 기업의 경영난을 완화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런가하면 KB국민은행은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피해기업 지원을 위한 ‘KB재해복구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지원 대상은 ▲법인, 공장 등을 설립해 우크라이나 및 러시아(이하 분쟁지역)에 진출한 국내 중견·중소기업 ▲2021년 1월부터 현재까지 분쟁지역과의 수출·납품실적 또는 수입·구매실적이 있거나 예정된 국내 중견·중소기업(증빙서류 제출) ▲분쟁지역 진출 또는 수출입 실적이 있는 기업의 협력·납품업체 등이다.

지원 내용으로는 신규 금융지원의 경우 ▲운전자금은 피해 규모 이내 최대 5억원 ▲시설자금은 피해시설 복구를 위한 소요자금 범위 내에서 지원하며 ▲최고 1.0%p의 특별우대금리 할인도 적용한다. 또한, 3개월 이내 만기가 도래하는 대출금을 보유한 피해기업의 경우 추가적인 원금상환 없이 1.0%p 이내에서 우대금리 할인을 적용해 기한연장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