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견련과 파트너십 업무협약
매출채권 팩토링사업, 기술이전 사업 등 협업

김종호 기술보증기금 이사장(오른쪽)과 최진식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이 파트너십 업무협약을 맺은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종호 기술보증기금 이사장(오른쪽)과 최진식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이 4일 서울 마포구 상장회사회관에서 파트너십 업무협약을 맺은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기술보증기금은 4일 서울 마포구 상장회사회관에서 한국중견기업연합회(회장 최진식)와 상생 파트너십 업무협약을 맺고 협업체계를 구축해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기보가 오는 6월 시행예정인 매출채권 팩토링 사업에 중견기업이 구매기업으로 참여하도록 하고, 중소기업 규모를 초과한 성장(Scale-up)기업에 대한 금융·비금융 지원 협업체계를 구축해 중소기업-중견기업-대기업으로 이어지는 성장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매출채권 팩토링 사업은 기보가 상환청구권 없는 조건으로 매출채권을 매입후 판매기업에 대금을 선지급하고 만기일에 구매기업으로부터 직접 대금을 회수하는 사업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중견련은 우수 중견기업을 발굴해 기보에 추천하고, 기보는 추천 기업에 대해 매출채권 팩토링 참여 지원, 기술이전 정보 제공, 지식재산공제 가입, 기술보증 지원 등 성장기업에 대한 기술금융 지원을 강화한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중소·벤처기업이 중견기업으로 연착륙하고 재차 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건강한 성장 생태계 조성에 있어 중견기업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중견기업에 대한 단절없는 기보의 금융·비금융 지원 체계를 마련함으로써 양 기관이 윈­윈 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기보는 지난해 11월 ‘기술보증기금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지원 대상기업을 자산총액 5000억원 미만으로 확대함으로써 중견기업에 대한 지원기반을 마련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