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재택근무 기술 등···
일부 산단 中企들, 각자도생 아닌 ‘산단 공유경제’도

국내 최대 IT전시회인 월드IT쇼 2019 모습.

[중소기업투데이 이종선 기자] 중소기업들은 상대적으로 디지털화 역량이 부족하다. 최근엔 KT, 포스코 등 대기업이나 IT전문업체들이 중소기업의 융복합 시스템이나 클라우드 도입 등을 위해 기술을 제공하거나, 무상으로 플랫폼을 구축해 주는 사례가 늘고 있다. 또 중소기업이 밀집한 일부 산업단지에선 입주 업체들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거나 퍼블릭 클라우드를 공동으로 도입하기도 한다. 이같은 사례는 대·중소기업의 상생은 물론, 기업 울타리를 넘어선 공생 노력으로 평가되며 관심을 끌고 있다.

KT, 클라우드 무상 제공 등

중소기업 디지털 기술에 가장 적극적인 기업은 KT다. 이 회사는 이미 수개월 전부터 “국민의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힘을 더하고 싶습니다”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KT Cloud를 지원하고 있다. 개별 중소기업들은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물론, 비싼 퍼블릭 클라우드나 멀티 클라우드를 도입하는데 부담이 크다. 이에 KT는 무상 프로모션을 확대하고, 화상회의를 무상 제공하는 한편, 클라우드도 일정기간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코로나로 인해 재택 또는 격리 근무를 하는 경우 이에 적합한 KT Cloud를 단기적으로 도입하도록 했다. 또 ‘GoTalk’ 화상회의 솔루션, 사방에 흩어져있는 서버에 복잡한 콘텐츠를 안정적으로 전달해주는 ‘CDN(Contents Delivery Network) 표준도 제공하고 있다.

포스코, ‘기술나눔’ 펼쳐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나 포스코 등도 ‘기술나눔’으로 중소기업의 디지털화와 그린뉴딜 추진을 지원하고 있다. 포스코의 경우 중소기업의 그린뉴딜, 디지털뉴딜, 기술국산화 관련 사업 확산을 위해 1350건의 기술을 무상으로 개방한다.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하 KIAT)이 포스코의 기술을 중소기업에 무상 이전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기술나눔은 대기업 등이 보유한 미활용 기술로 중소기업의 새로운 제품 개발 및 개선을 지원하는 것이다. 포스코는 포항산업과학연구원, 포스코ICT, 포스코건설, 포스코에너지, 포스코케미칼 등 포스코 그룹사와 함께 이같은 기술나눔을 펼치고 있다. 덕분에 대상 기술도 다양하며 기술이전 희망기업이 필요기술을 손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관련기술군을 패키지화해 제공한다. KIAT측은 “해외 의존도가 높은 분야의 국산화를 촉진하는 기술 외에 디지털·친환경 분야 기술이 포함돼 있어 그린뉴딜 및 디지털뉴딜 관련 사업을 추진하는 중소기업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KIAT는 대상이 된 기술을 KIAT 홈페이지(www.kiat.or.kr)와 유튜브채널(http://www.youtube.com/user/kiat4u)로 자료를 제공한다. 기술별 특허 등록 현황과 효과, 기술의 주요 내용 등이 소개돼 있다. 기술이전을 원하는 기업은 특허 활용 계획 등을 작성해 이메일(technanum@kiat.or.kr)로 제출하면 된다.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 회원사들도 지원 나서

IT업계 일부 중견업체들도 중소기업들에 대한 기술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원격근무시스템 기술을 전문으로 하는 틸론이 대표적이다. 이 회사는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를 통해 자사의 원격근무시스템을 무상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19와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원격근무는 새로운 문화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그런 추세를 감안해 이 회사는 데스크톱 가상화 기반 원격근무시스템을 무상으로 제공, 직접적인 대면 없이도 기업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재택 및 원격근무, 자율좌석제를 위한 기술을 무상으로 제공한다. 구체적으론 구축형 데스크톱 가상화 솔루션(데스크톱 센터)이나 네트워크 서비스형 DaaS(Desktop As a Service) 등이 있다. DaaS는 장소와 기기에 구애받지 않고 개인의 업무환경에 접속할 수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 시스템이다. 언제 어디서나 연속성있게 업무를 이어나갈 수 있어 비대면 업무환경에 꼭 필요한 기술이다. 중소기업에도 꼭 필요한 기술이지만 비용이 비싸 도입이 꺼려지는 것들이다. 틸론측은 다만 서버, 데스크톱 가상화 솔루션, 스마트 디바이스 클라이언트 무상 지원 등을 포함해 100유저 이하 중소기업으로 한정하고 있다.

산업단지 공유경제로 입주업체 공생 도모

중소기업들이 밀집한 일부 산업단지에선 입주기업들의 정보를 공유하는 ‘산업단지 공유경제’가 실용화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원하는 ‘스마트 산단’의 일환으로 입주기업들이 소유한 정보를 기반으로 구축한 스마트 공유플랫폼 모바일 시스템이다. 흔히 산업단지에 입주한 영세 기업들은 제각기 R&D체제나 시장정보를 구축하고 각자도생의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이를 공유함으로써 일종의 시너지를 도모한다는게 공유 플랫폼의 목적이다.

여기서도 대기업들이 참여해 기술적 기반을 마련해주고 있다. 샤플(시제품), 쏘카(교통), ADT캡스(안전·환경), 삼성SDS(물류) 등 국내 약 25개 민간 공유서비스 기업이 산단 입주업체들을 위해 관련된 시스템을 개발, 제공하는 것이다. 물론 정부의 지원이 있긴 하지만 여느 상거래보단 저렴한 조건으로 중소기업들을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를 통해 입주기업들은 산단형 카풀, 카쉐어링, 통근버스 플랫폼, 온라인 교육 등의 공유 시스템을 가동하고, 특허·지재권 등 컨설팅, SW, 공동 물류, 안전 모니터링 등 공동 기업활동을 벌이고 있다. 또 전국의 공장 생산품 및 원자재 정보를 활용한 기업 간 거래(B2B)도 가능하다. 현재 이런 공유경제 시스템은 경기도 시흥시의 반월공단, 시화공단, 경남 창원산단 등에서 활성화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