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오전 중기중앙회 1층 로비에서
‘소재·부품·장비 상생형 스마트공장 지원사업’ 1호 기업
SBB테크 제품 스팟 전시

김기문 회장 등 중소기업중앙회 관계자들이 23이 오전 1층 로비에 전시된 (주)SBB테크 로봇커피머신을 사용해보고 있다.
김기문 회장 등 중소기업중앙회 관계자들이 23이 오전 1층 로비에 전시된 (주)SBB테크 로봇커피머신을 사용해보고 있다. SBB테크는 중기중앙회가 중기부·삼성전자와 공동 진행하는 '소재·부품·장비 스마트공장 지원사업' 제1호로 선정된 기업이다.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반도체라인 부품·정밀감속기 제조업체인 (주)SBB테크가 23일 오전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1층 로비에서 로봇커피머신 시연행사를 열었다.

(주)SBB테크는 지난달말 중소벤처기업부와 중기중앙회, 삼성전자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소재·부품·장비 상생형 스마트공장 지원사업’ 1호 기업에 선정된 바 있다.

이날 시연행사는 중소기업중앙회가 마련한 것으로 이 자리에서 선보인 로봇커피머신에는 SBB테크가 제작한 정밀감속기와 부품이 사용됐다.

SBB테크는 전시회 및 박람회 등에서 선보일 목적으로 자사 정밀감속기가 사용된 해당 로봇커피머신을 제작했다.

이 회사는 일본에서 생산·공급되는 하모닉 감속기를 국내기술로 양산에 성공한 기업이다. 하모닉 감속기는 기어를 활용해 속도를 떨어뜨리는 부품으로 가볍고 정밀한 컨트롤이 가능해 고정밀 로봇의 움직임을 조절하는데 필요한 핵심 부품이다.

SBB테크의 로봇커피머신은 사람이 주문 버튼을 누르면 로봇팔이 추출된 커피를 컵에 담아 주문한 사람 앞으로 컵을 이동시켜주는 장치로, 하모닉 감속기를 통해 부드러운 로봇팔의 움직임을 구현해내는 것이 핵심이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로봇커피머신 시연을 통해 SBB테크 하모닉 감속기의 뛰어난 수준을 알 수 있었다”며 "중소기업중앙회는 삼성전자와 협력해 SBB테크와 같은 일본 수출규제 관련 소재·부품·장비 유망 중소기업들에 대해 스마트공장 구축을 신속하게 지원해 소재·부품·장비의 국산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