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백색국가 제외 방침에 수출기업에도 적극 금융지원
신한 1조, 우리 3조, 농협 3조원 등 규모-대상 확대

은행권이 對日 수출입기업에 대한 적극 금융 지원에 나섰다.

 

[중소기업투데이 정민구 기자]

정부가 18일부터 일본을 ‘백색국가(전략물자 수출 우대국)’에서 제외함에 따라 피해 가능성이 높아진 대일본 수출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은행권이 발벗고 나섰다.

이날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일찌감치 지난달 4일 일본의 수출 규제에 따른 피해 기업들을 돕기 위해 ‘일본 수출 규제 금융애로 신고센터’를 설치하고 종합금융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초기에는 대(對)일본 수입업체들을 중심으로 운용돼 왔으나, 정부가 일본에 대한 전략물자 포괄수출허가를 원칙적으로 제한함에 따라 센터는 수출업체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현재 이번 일본 관련, 대내외 수출입 규제로 인해 일시적으로 자금운용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을 대상으로 업체당 10억원 이내 총 1조원 규모의 신규 대출을 지원하게 된다"면서 "피해 기업 중 대출금 분할상환 기일이 도래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분할상환을 유예할 예정이고, 신규 및 연기 여신에 대해서 최고 1%p까지 금리도 감면해 준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 역시 지난달부터 대일 관련 수출입 기업들에 대해 ‘긴급 경영안정자금’을 지원, 피해 중소기업에 대한 유동성 지원을 하고 있다. 피해 기업의 만기도래 여신에 대해서는 상환을 유예하고 최대 2%p의 우대금리도 제공하는 중이다. 분할상환대출을 보유한 피해 기업은 원금 상환을 유예하여 상환 부담을 낮춰준다.

또한, 수출입 기업들에 대해서도 환율 우대와 함께 외국환 관련 수수료 감면·면제 혜택을 제공하여 기업의 비용 부담을 줄여주고 있으며, 이를 한일 갈등이 해소될 때까지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미 구성된 '수출 규제 피해 기업 금융지원 특별대책반'을 대일본 중소 수출입기업들 대상으로 확대-강화해 국내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면서 “기업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대일본 수출입 피해 기업을 위한 추가 지원방안도 마련해 금융 애로사항을 적기에 해소해 나가겠다”고 했다.

특이하게 KEB하나은행은 지난달 일본의 수출 규제에 따른 피해 기업과 임직원을 대상으로 금융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유동자금 공급, 대출 만기 연장은 물론 일본계 은행 거래 기업에 대한 대환대출 등도 함께 지원한다. 이번 정부의 대일본 전략물자 수출을 제한하고 나서면서 대일본 수출기업들도 대상으로 한다.

우선 하나은행은 반도체 제조업 등 대일본 수출입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대출 만기 연장과 금리 감면 등을 지원한다. 또 출 제한 조치로 생산에 차질이 빚는 기업에 대해 일시 유동자금을 지원한다. 일본산 부품 대체재 확보를 위한 시설자금 지원과 필요할 경우 M&A(인수합병) 자금 지원에도 나선다. 

재밌는 점은 일본계 은행과 거래하는 기업에 대한 대환대출도 지원한다는 것과 불매운동으로 피해를 입는 업체에도 대출금 상환을 유예해 준다는 것이다. 특히 하나은행은 피해기업 임직원의 개인대출에 대해서도 금융지원을 실시한다. 최대 1.0%의 대출금리를 우대하고 수수료 감면, 대출 연장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일본계 저축은행이나 대부업체에서 상환 압력이 발생하는 경우 대환 대출도 실행해준다. 수출입 피해기업 임직원에 특화된 신규 대출상품도 출시할 계획이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신속하고 적극적인 지원과 함께 모니터링 강화 등으로 추가 지원방안을 지속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지난달부터 일본의 수출규제로 인한 국내 피해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금융지원에 나선 우리은행 역시 이번 정부의 조치에 따라대일본 수출기업에 대해서도 금융 지원을 한다. 그 규모가 시중은행 중 가장 크다. 2020년까지 3조 지원(협약보증+혁신성장기업 직간접투자+여신지원)을 계획하고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피해기업금융지원 ▲피해기업 심사지원 ▲육성지원 등으로 포괄적이다. 먼저 피해기업들에게 경영안정특별지원으로 500억원이 할당됐다. 수입 및 수출규제 피해기업 협력社 상생대출 지원 확대(중소,중견기업)와 소재-부품-장비 제조업에 특화한 기업에는 금리 최대 1.2%를 우대해 지원한다. 상생대출 지원과 특화 상품기업 지원에 무려 1조5천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아울러 기술보증기금과 신용보증기금과 협약을 통해서 별도로 1조원 규모 지원에 나선다. 또한 R&D 및 시설투자 측면에서 미래성장 투-융자 지원을 확대하는 데 5천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일본 관련 수출입 규제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상생을 도모하기 위해 이와 같은 금융지원 및 지원제도를 마련하게 됐다”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금융정책지원을 통해 경영애로를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적극 지원하겠다 ”고 말했다.

NH농협은행도 소재·부품 전문기업의 성장을 돕고, 대일 수출입 규제로 피해가 예상되는 우리 기업을 신속하게 지원하기 위해 대출금리와 상환조건을 우대하는 특화상품 'NH기업성공대출'을 지난달부터 내놓았다. 이 상품은 총한도 3조원 규모로 소재·부품을 생산하는 전문 중소·중견기업 등을 대상으로 운전 및 시설자금을 지원하고, 거래실적에 따른 우대금리와는 별도로 최대 1.0%p 특별우대금리(거래실적 포함 최대 1.5%p 우대금리)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할부상환의 경우 만기일시상환 비율을 최대 50%까지 확대하여 대출기간 중 상환부담을 줄임으로써 우리 대일 수출입 기업의 금융비용 완화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2018년 기준 대(對) 일본 수출금액은 305억달러다. 이번 일본 백색국가 제외 개정 고시의 영향을 받는 대상은 전략물자 수출에 관한 품목만이다. 일본에 전략물자를 수출하는 기업은 100개 미만이다.  특히 전략물자 중 대일 수출 비중이 가장 큰 것이 네트워크 보안 장비, 반도체 재료 장비, 반도체 광학 소재, 화학제품, 섬유화학제품 등이다. 피해가 우려되고 있는 것이 시장 상황이다. 그러나 산업부 관계자는 "해당 수출기업 명단은 정부가 확보했고, 기업에는 제도 활용법 등을 설명했다"면서 "애로 해소와 모니터링도 적극적으로 할 예정"이라고 했다. 또한 "대일 수출기업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수출허가 신청이 들어오면 심사 담당 직원을 일대일로 매칭해서 무기 전용 우려 없는 정상적인 거래는 최대한 빨리 허가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