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2시 서울 명동 전국은행연합회 국제회의실
김경록 미래에셋은퇴연구소장 등 발표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근로복지공단(이사장 심경우)은 한국연금학회와 공동으로 오는 28일 오후2시 서울 명동 전국은행연합회 국제회의실에서 ‘2019년 퇴직연금 공동세미나’를 연다.

이번 세미나는 급속한 고령화와 저금리 환경 속에서 ‘노동자의 노후소득 보장을 위한 퇴직연금 적립금 운용방법 개선’이라는 주제로 퇴직연금제도의 올바른 역할과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세미나에선 김경록 미래에셋은퇴연구소장이 ‘디폴트옵션 운영방안과 적합상품 선정기준’, 채수호 KB자산운용 상무가 ‘퇴직연금 수익률 제고를 위한 투자일임제도 적용방안’에 대해 각각 발표한다.

이어 노사단체, 학계·업계 전문가, 고용노동부가 종합토론에 참여해 제시된 개선방안에 대한 정책수립 가능성을 논의한다.

근로복지공단에 따르면 지난 2018년말 기준 퇴직연금 적립금 규모는 190조원에 달하나 그 중 90% 이상이 은행이자율 수준의 원리금보장상품에 집중돼 있는 실정이다.

이에 적립금 운용 측면에서 원리금 보장상품에만 치우친 자산운용 등으로 인해 수익률이 일반 예금상품보다 저조하다. 또 퇴직연금 가입자도 상품에 대한 최초 운용지시 이후 상황에 맞게 변경하지 않는 등 소극적인 투자행태를 보이고 있다.

이에 노동자의 노후소득 보장 기능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