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27일 국회 인사청문회서 강조
과거 인사청문회서 강하게 지적했던 과거, 부메랑으로 돌아와 곤혹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27일 열린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위원들의 질의에 답변 준비를 하고 있다. [김형태 기자]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27일 열린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위원들의 질의에 답변 준비를 하고 있다. [김형태 기자]

[중소기업투데이 이화순 기자]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는 27일 열린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중기부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함께 잘 사는', 대기업과 중소벤처기업 간에 자발적인 상생협력 문화를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가 개최한 인사청문회 모두 발언에서 "제가 중기부에서 일하게 되면 상생과 공존을 바탕으로, 우리 경제의 중심을 중소벤처기업으로 전환해 선진경제로의 단단한 기틀을 마련하겠다"며 "중소벤처기업과 소상공인·자영업자가 진정한 우리 경제의 주인공으로 자리매김토록 돕겠다"고 말했다.

박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가 중소기업청을 중기부로 승격시킨 것은 중소벤처기업,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당당한 경제주체로서, 지금보다 더 잘 살 수 있는 기반을 만들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라며 "소상공인·자영업 기본법 제정을 적극 뒷받침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이 독자적인 정책영역이 되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상생협력은 경제구조를 바꾸는 첫걸음이며, 재벌개혁도 결국 상생이 해법"이라고도 말한 그는, 기술탈취 문제에 대해서도 발언했다. “기술탈취 문제는 공정경제를 위해 반드시 할 과제"라면서 "특허법원, 대검찰청, 특허청 등과 위원회를 구성해 공정한 경제가 구현되도록 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박 후보자는 “젊은이들에게 왜 중소기업 취업을 주저하느냐고 물었더니 '나도 버젓한 직장에 다닌다는 말을 듣고 싶다', '복지시설이 취약하다'는 답이 대부분이었다"면서 “중소기업 근로자와 가족을 위해서 어린이집과 체육·휴양시설 등이 포함된 중소기업 복지센터를 만들고 임대주택 지원도 적극 추진, 중소기업 근로자도 대기업 못지 않은 복지를 누릴 수 있다는 자부심을 심겠다"고 부연했다.

한편 이날 박 후보자는 이종배 의원(자유한국당 충주), 박맹우 의원(자유한국당 울산 남구을) 등 많은 인사청문 위원들로부터 "장관후보자의 자질과 능력을 검증할 자료 준비가 너무 소흘하고 성의가 없다. 인사청문 위원들을 이렇게 무시하고, 국민을 무시해도 되느냐"는 지적을 받았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야당이 후보자 ‘망신주기’ ‘관음증’ 등을 위한 과도한 자료제출을 요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한국당 의원이 제출하라고 한 자료들이 대부분 인간적으로 감내하기 힘든 자료”라면서 항의했다. 이어 “출생신고서가 왜 필요하냐, 유방암 수술받은 기록, 이런 거는 왜 궁금한 거냐”고 강력 항의했다.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의원도 “야당 의원들이 후보자 혼인관계 증명서, 초혼 및 재혼 포함한 실제 결혼날짜 및 혼인신고일자, 후보자 유방암 수술받은 일시 및 병원이름 등을 묻는데 이게 후보자 인사 검증이랑 무슨 상관이 있느냐”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박 후보자는 “2252건의 자료제출요구를 받았고 이중 145건을 제출하지 못했다”며 "미국 특파원 시절 미국 국적의 남편을 만나 아들도 미국 국적을 취득하게 되었다"고 밝히고 "군 병역의무를 다할 것"이라 답했다.

MBC 뉴스 앵커 출신으로 과거 인사청문회마다 대표 저격수라 할 정도로 상대를 질타하며 자료 미비를 꾸짖던 박영선 후보의 과거 청문회 동영상은 이날 여러차례 청문회 현장에서 보여지며, 박 후보를 곤혹스럽게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