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oT융합사업협동조합 ‘블록체인을 알면 중소기업의 미래가 보인다’ 세미나 개최

[중소기업투데이 정민구 기자] 4차 산업혁명시대에 중소기업들이 차별화된 블록체인 서비스로 큰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는 견해가 제기됐다.

28일 한국IoT융합사업협동조합은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릴리홀에서 ‘블록체인을 알면 중소기업의 미래가 보인다’는 제목의 2018년 ‘열린 세미나’를 열어 4차 산업혁명시대 가장 파급력 있는 기술인 블록체인이 미치는 정치, 경제, 사회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큰 영향력을 살펴보고, 중소기업이 새롭게 갖게 되는 기회를 제시했다.

28일 한국IoT융합사업협동조합은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릴리홀에서 ‘블록체인을 알면 중소기업의 미래가 보인다’는 제목의 2018년 ‘열린 세미나’를 열었다.
28일 한국IoT융합사업협동조합은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블록체인을 알면 중소기업의 미래가 보인다’는 제목의 2018년 ‘열린 세미나’를 열었다. <사진=정민구 기자>

이번 강연에 나선 블랙코인 전문가 장동인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교수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관계 ▲ICO란 무엇인가 ▲블록체인의 유형과 향후 발전 방향 ▲블록체인의 산업별 사례 ▲리버스 ICO를 성공시키기 위한 전략 등을 설명하면서 참가자들의 블랙코인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장 교수는 “블록체인을 활용해 나오는 서비스와 기존 서비스와 차별화돼야 한다”면서 “블록체인으로 만든 서비스가 똑같다면 굳이 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중소기업이 블록체인을 활용하면 좋은 7개 분야로 ▲반드시 여러 기업, 여러 당사자가 상호 거래하는 분야 ▲하나의 자산을 처음 생길 때부터 사라질 때까지 추적해야 하는 분야 ▲다이아몬드나 부동산처럼 진짜임을 꼭 증명해야 하는 분야 ▲제조, 물류, 공급망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 등 전체 수직 계열화된 분야 ▲의료, 인증, 주택거래 등 정부 공공 분야에서 매우 많은 업체와 연결되는 분야 ▲음악, 디지털 아트, 영화 등 디지털 저작권 자산 등을 7) 거래나 계약이 개인과 개인의 접촉 없이 ‘블록체인을 통해서’ 이뤄지는 ‘프로그래머블(programmable) 비즈니스·이코노미 등을 꼽았다.

아울러 장 교수는 “기업들은 개별 기업 내부를 위한 시스템을 블록체인으로 바꾸지 말 것”이라면서 “ 아직까지 블록체인은 굉장히 비싼 자원이며, 블록체인으로 모든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지 말아야 할 뿐 아니라 디지털콘텐츠, 원산지증명, 명품거래 등 기존 비즈니스에 블록체인을 도입하면 효과가 뚜렷한 분야에 집중할 것”을 조언했다.

이어 장 교수는 “향후 기존 애플리케이션의 10% 정도는 블록체인을 도입해야 할 것”이라며 “향후 빠르면 5년, 늦어도 10년 이내에 블록체인을 도입하는 차차세대 시스템이 생길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