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출신 정통 ‘증권맨’...임추위 추천, 후보 자격 논란 잠재울까?

NH투자증권 CI. [NH투자증권]
NH투자증권 CI. [NH투자증권]

[중소기업투데이 노철중 기자] NH투자증권이 차기 사장 최종후보로 윤병운 NH투자증권 부사장을 낙점했다.

1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NH투자증권은 이날 오후 열린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에서 윤 부사장을 차기 사회 최종후보로 결정하고 곧바로 열린 정기 이사회에 추천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병운 NH투자증권 부사장. [NH투자증권]
윤병운 NH투자증권 부사장. [NH투자증권]

윤병운 부사장은 1967년생으로 NH투자증권의 전신인 LG투자증권에 1993년 입사해 기업금융팀장, 커버리지 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는 IB1사업부와 IB2사업부를 모두 총괄하고 있다.

앞서 임추위는 지난 5일 차기 사장 후보에  윤 부사장을 비롯해 유찬형 전 농협중앙회 부회장,  사재훈 전 삼성증권 부사장 등 3인을 숏리스트로 확정했다.

당초 유찬영 전 농협중앙회 부회장이 물망에 올랐지만 증권부문 경력이 전혀 없는 인사를 증권사 대표 자리에 앉히는 것을 두고 전문성 논란이 일었다. 농협중앙회는 NH투자증권의 모회사인 NH농협금융지주의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 7일에는 금융감독원이 NH농협금융지주와 계열사 감사에 착수해 차기 사장 인선 절차의 적절성을 포함해 지배구조를 샅샅이 들여다보겠다고 밝혔다. 이에 업계에서는 유력 후보의 기류가 유 전 부회장에서 윤 부사장으로 급격히 전환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일었다.

또 8일에는 NH투자증권 노조 측에서 3인 후보자 모두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담은 내용을 ‘노조통신’ 9호에 게재하기도 했다. 특히 노조는 윤 부사장에 대해 “내부출신 전문가이긴 하지만 IB 조직에서의 제왕적 모습을 보여준 인물”이라고 비판했다.

NH투자증권은 오는 26일 열리는 정기 주주총회에서 의결을 거쳐 차기 사장을 공식 선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