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와 XR기술 등 협업 모색, 삼성에 엔비디아 칩 대체 여부 타진
28일, LG전자 조주완 사장·삼성전자 이재용 회장과 잇달아 회동

메타 CEO 마크 저커버그와 XR기기 '퀘스트' 이미지. 그는 한국을 방문, LG전자 및 삼성전자와의 협업 가능성을 타진했다. [매셔블]
메타 CEO 마크 저커버그와 XR기기 '퀘스트' 이미지. 그는 한국을 방문, LG전자 및 삼성전자와의 협업 가능성을 타진했다. [매셔블]

[중소기업투데이 이상영 기자]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가 한국을 방문, 자사의 VR과 AI(라마) 전략의 해법을 모색하고 있다. 사흘째 방한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 그가 한국에 온 이유는 무엇보다 최근 메타가 계획하고 있는 생성AI 사업과, 애플의 ‘비전 프로’에 버금갈 만한 XR ‘퀘스트’(Quest) 시리즈의 새로운 활로 모색 등으로 요약된다.

그는 28일 LG전자를 찾아 조주완 사장을 만난데 이어 삼성전자 이재용 회장과도 만찬을 갖고, 자신의 사업과 관련된 협력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두 회사 모두 메타에겐 매우 중요한 파트너가 될 수도 있다. 상대적으로 오픈AI나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에 비해 AI, 특히 생성AI 분야에서 뒤처지고 있는 메타로선 생성AI 구축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올해 내로 (엔비디아의 H100과 같은) 고성능 AI반도체(GPU)를 60만개까지 확보할 계획이다.

그러나 심각한 공급난을 겪고 있는 AI반도체 시장 상황에선 쉽지 않은 일이다. 그 때문에 메타로선 엔비디아를 대체할만한 파트너가 매우 필요한 실정이다. 그 대상이 삼성전자일 수도 있다는 해석이다.

(왼쪽부터) 조주완 LG전자 CEO,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 권봉석 (주)LG COO가 지난 28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만나 XR(확장현실) 사업의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전략적 논의를 가진뒤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LG전자] 
(왼쪽부터) 조주완 LG전자 CEO,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 권봉석 (주)LG COO가 지난 28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만나 XR(확장현실) 사업의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전략적 논의를 가진뒤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LG전자] 

LG전자와 ‘XR 퀘스트’ 협업 가능?

블룸버그 등 외신들도 “LG전자와 메타 간의 XR기술 기반 메타플랫폼의 전략적 제휴와, 삼성전자와의 AI칩 협업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메타는 VR시장의 거의 절반을 점유하며 VR 헤드셋 분야의 선두주자임은 분명하다. 그러나 여전히 손실을 보고 있는데다, 이젠 막강한 경쟁자인 애플 ‘비전 프로’가 등장한 상황이다. LG전자와의 파트너십 모색도 그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것이다.

저커버그와 LG전자 조주완 사장은 이날 향후 업그레이드될 ‘퀘스트’ 헤드셋 등 XR 기기에 대한 사업 전략을 2시간 동안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LG전자는 두 사람의 회동 후 공식 브리핑을 통해 “메타의 대규모 언어 모델과 AI를 소비자 장치(퀘스트)에 구축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휴대폰 사업을 접고 생활가전에 전념하고 있는 LG전자는 현재 소형 또는 웨어러블 기기가 전무한 실정이다. 메타의 ‘퀘스트’는 그래서 또 다른 대안이 될 수도 있다. 메타가 콘텐츠를 제공하고, LG는 이를 기반으로 생산하는 구도가 예상되는 것이다.

또한 AI분야에서 새로운 도약을 꾀하고 있는 메타로선 엄청난 분량의 엔비디아 칩이 필요하다. 그러나 국제 AI반도체 시장 상황에선 그게 쉽지 않다. 그래서 염두에 둔 것이 삼성전자일 것이란 추측이 나오고 있다.. 삼성은 최근 고집적 적층식 메모리칩의 최신 버전인 ‘HBM3’를 개발하는 등 AI칩 분야에서 기술적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그래서 저커버그가 자신의 AI 사업의 파트너로 적합하다는 판단을 내렸을 수도 있다.

공급난 엔비디아칩 대신 삼성에 눈돌려

그는 LG전자에 이어 같은 날 오후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만나 AI 협력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삼성전자가 향후 대량의 GPU(AI칩)를 메타에 제공할 수 있는지도 타진한 것으로 짐작된다.

이미 메타와 삼성은 과거에도 VR헤드셋 ‘퀘스트’를 위해 협업한 적이 있다. 또 저커버그는 2016년 삼성전자의 ‘언팩’ 행사에도 특별 게스트로 출연, VR에 대해 소개한 바 있다. 또 지난 2013년과 2014년 서울을 방문, 이 부회장을 만나 삼성의 주요 공장을 견학하기도 했다.

이같은 저커버그의 움직임에 대해 일부 외신은 “메타가 AI와 VR 전략의 해법을 서울에서 찾고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한편 저커버그는 방한 후 인도로 향하며 ‘아시아 투어’를 계속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