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사원 채용 과정 참여, 꼼꼼히 챙겨
"고객·태도·덕후" 강조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지난 23일 그룹 입문교육 수료식에 참석해 신입사원들에게 고객의 중요성을 당부하고 있다. [신세계그룹]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지난 23일 그룹 입문교육 수료식에 참석해 신입사원들에게 고객의 중요성을 당부하고 있다. [신세계그룹]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지난 23일 '신세계 남산'에서 열린 신입사원 그룹 입문교육 수료식에 참석해 신입사원들과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지난 23일 '신세계 남산'에서 열린 신입사원 그룹 입문교육 수료식에 참석해 신입사원들과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23일 신세계그룹 도심 인재개발원인 ‘신세계 남산’에서 열린 신입사원 그룹 입문교육 수료식에 참석해 ‘고객의 대하는 태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정 부회장은 이번 신입사원 선발과 교육 과정을 꼼꼼히 챙기며 ‘인재 경영’에 힘을 싣는 모양새다.

이날 수료식에서 정 부회장은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한 단계 더 깊이 분석하는 자세, 고객의 불편을 줄이려는 노력을 가슴에 품고 업무에 임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과거에는 고객을 친절하게 모시는 것만으로도 우리를 (경쟁사와) 차별화할 수 있었지만 지금 고객들은 친절한 말을 듣는 것보다 니즈를 충족시켜주길 원한다”면서 “친절이라는 개념이 바뀌었다”고 설명했다.

정 부회장의 이 같은 당부는 올해 신년사에서 강조한 ‘One less click, One more step’과도 일맥상통하며, 하루가 다르게 바뀌는 고객의 니즈에 발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곧 친절이며, 고객제일의 가치를 실현하는 것임을 강조한 것이라고 신세계측은 밝혔다.

정 부회장은 또 “계속 성장하는 사람과 지금 자리에 머무르는 사람, 오히려 후퇴하는 사람의 차이는 결국 일을 대하는 태도에서 비롯된다”며 “각자 업무에 걸맞는 인성과 태도를 갖추고 치열하게 임해달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업무 분야에서 ‘덕후’, 즉 전문가가 되어달라”고 신입사원들에게 당부했다. “제가 입사할 때만 해도 회사가 전문가보다는 제너럴리스트를 키우는 데 집중했지만 이제 인재상이 바뀌었다”며 “한가지 분야에 미친 듯 파고들어 전문가 수준의 식견을 가진 사람, ‘덕후’처럼 자신의 분야에서 최대한 깊이 파고들 수 있을 만큼 파고 들어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정 부회장은 지난해 12월 진행된 신세계그룹의 신입사원 공개채용 전형에도 최종면접관으로 나서 100여 명 신입사원들의 자질과 역량을 직접 평가했다. 당시 정 부회장은 면접에 온 모든 지원자들의 자기 소개서와 1,2차 전형 평가자료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지원자들의 대답을 바탕으로 세심한 평가를 내렸다. 정 부회장은 20여년 동안 매년 신입사원 공채마다 직접 최종 면접관으로 참여해 그룹의 미래를 이끌어갈 신입사원들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뽑아왔다.

신세계그룹의 올해 신입사원들은 각 사별 인터십을 거쳐 3월부터 현업에 배치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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