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참여, 최초 지역 기반 '상생협력' 선언
한화에어로스페이스, KAI, 경상남도 '공동협의체' 구성

항공우주제조업 상생협력 확산을 위한 공동선언식 모습.[경상남도]
항공우주제조업 상생협력 확산을 위한 공동선언식 모습.[경상남도]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지난해 항공제조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경상남도는 항공우주제조업 전체 매출액의 75%가 집중된 지역이다. 경남지역 항공우주제조업 분야 원·하청 기업들이 노동시장의 이중구조 개선 등을 위해 상생협력을 해나가기로 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 14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주), 한국항공우주산업(주), 경상남도와 함께 한화그룹 본사에서 ‘항공우주제조업 상생협력 확산을 위한 공동선언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손재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주) 대표이사, 강구영 한국항공우주산업(주) 대표이사, 최만림 경상남도 부지사, 김태형 미래항공(협력사) 대표이사, 방남석 삼우금속공업(협력사)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이정식 장관은 “항공우주제조업은 기계‧전자‧소재‧IT 등 첨단기술이 융합된 종합시스템 산업이자, 국가위상, 군사안보, 방산수출 등의 측면에서 매우 막중한 전략투자산업이며, 부가가치가 높고 전‧후방 연관산업이 많아 일자리 창출과 타 산업으로의 파급효과도 크다”고 밝혔다.

하지만 “산업 특성상 항공기 완제기 제조업체 등에 부품을 제작‧납품하는 협력사가 단계적으로 분포돼 있으며, 소규모 기업이 대부분을 차지해 근로조건 격차나 인력난 심화에 대한 우려도 있다“고 전했다.

지난해부터 정부는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선을 위해 원·하청 간 상생협력 모델 확산을 적극 추진해 왔으며, 조선업, 석유화학, 자동차산업에 이어 항공우주제조업에서 네 번째로 상생협력 선언이 이뤄진 것이다.

특히, 기업이나 업종에 기반을 둔 그간의 상생모델과는 달리, 항공우주제조업의 경우 주요 기업과 협력업체가 경상남도에 집중됨에 따라 자치단체와 기업이 힘을 합치고 중앙정부에서 지원하는 최초의 지역 단위 상생모델로 운영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

이번 공동선언의 주요 내용을 보면, 우선 원청사는 ① 협력사 근로자의 근로조건 개선 ②협력사의 숙련인력 확보 ③ 협력사의 기술경쟁력 제고 ④ 공정거래 관계 등 안정적인 경영환경 조성 등에 노력한다. 또 협력업체는 ① 자사 근로자의 근로조건 향상 및 역량 강화 ② 연구개발‧생산성 향상 등에 힘쓴다. 정부·자치단체는 원청과 협력사의 자발적인 노력에 상응해 제반 사항을 적극 지원한다.

이 장관은 “한국항공우주(주)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주), 그리고 협력사가 항공우주제조업계의 근로조건 개선, 공정거래, 생산성 향상 등에 대한 과제들을 자율적으로 마련하면,  자치단체‧정부는 제도 개선과 다양한 지원을 통해 기업의 노력과 의지를 아낌없이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2‧3차 협력사 복지지원에 신규 50억 ▴대중소 상생아카데미에 신규 122억 ▴대중소 안전보건 상생협력에 ’23. 99억 → ’24. 118억 ▴공동안전 컨설팅에 신규 126억 등을 지원한다.

손재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표이사는 “한화그룹의 ‘함께 멀리’의 동반성장 정신으로 상생협의체를 통해 지역의 이중구조 개선에 앞장서고, 다양한 영역에서 협력업체의 전문성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실행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구영 한국항공우주산업㈜ 대표이사는 “한국항공우주산업㈜는 그간 협력업체의 어려운 사항들을 검토해 연 200억 수준의 선제적인 상생지원 정책을 강화해왔고, 항공우주산업의 선도기업으로서 앞으로도 고용부·지자체·원청사·협력업체가 한 팀이 돼 원·하청 상생을 위해 책임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