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성장촉진자금, 재도전특별자금, 민간투자연계형매칭융자 등
15일부터 소상공인 정책자금 누리집서 신청·접수

[중소기업투데이 조민혁 기자]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하 소진공)은 15일부터 소상공인 정책자금 직접대출 접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신청·접수받는 자금은 혁신성장촉진자금, 재도전특별자금, 민간투자연계형매칭융자 등 총 3개 자금이다.

올해부터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소상공인이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난해까지 스마트기술 및 온라인 활용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지원하던 스마트자금을 혁신성장촉진자금으로 확대 개편해 공급할 계획이다.

혁신성장촉진자금은 혁신형과 일반형으로 구분되는데, 혁신형은 소상공인, 지능형(스마트)공장 도입, 강한 소상공인, 최근 2년 연속 매출액이 10% 이상 증가한 소상공인 등 성장가능성이 높은 소상공인에게 운전자금 2억 원, 시설자금은 10억 원까지 지원한다.

일반형은 기존 스마트자금 지원대상이던 스마트기술, 온라인 활용 등 소상공인에게 운전자금 1억 원, 시설자금은 5억 원까지 지원한다.

또한 재창업 또는 채무조정 성실 이행을 통해 재도약과 경영정상화에 나서는 소상공인을 위해 재도전특별자금을 상시 접수한다.

특히, 법원을 통해 채무조정(개인회생)을 받고 6회 차 이상 납입하거나 최근 3년 이내 상환을 완료한 소상공인도 지원대상에 포함해 보다 많은 성실 상환자가 재기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민간에서 가능성을 인정받아 투자를 유치한 소상공인에게 정책자금을 매칭융자로 지원하는 민간투자연계형매칭융자도 지난해와 동일하게 상시 접수한다.

이번에 접수받는 정책자금은 소상공인정책자금 누리집(https://ols.semas.or.kr)에서 온라인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해 소진공 전국 77개 지역센터에서 현장접수도 받을 예정이다. 자금별 지원대상 및 한도, 금리 등 상세사항은 누리집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