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비즈협회, ‘제128회 굿모닝CEO학습’
김난도 서울대 교수 초청, ‘트렌드코리아 2024–DRAGON EYES’

김난도 서울대 교수가 메인비즈협회 주최 ‘제128회 굿모닝CEO학습’에서 강연하고 있다. 
김난도 서울대 교수가 메인비즈협회 주최 ‘제128회 굿모닝CEO학습’에서 강연하고 있다. 
석용찬 메인비즈협회 회장과 전임 회장 및 협회 임원들이 신년맞이 떡케이크를 자르고 있다. [메인비즈협회]
석용찬 메인비즈협회 회장과 전임 회장 및 협회 임원들이 신년맞이 떡케이크를 자르고 있다. [메인비즈협회]

[중소기업투데이 이상영 기자] 새해를 맞아 ▲분초사회 ▲호모 프롬프트 ▲육각형인간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 ▲도파밍 ▲요즘남편 등이 금년 한해를 관통할 10대 소비 트렌드로 제시돼 눈길을 끈다.

저서 '아프니까 청춘이다' 등으로 유명한 서울대 김난도 교수는 10일 2024년 청룡의 해를 맞아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회장 석용찬, 이하 메인비즈협회)가 마련한 ‘제128회 굿모닝CEO학습’에서 이같이 제안했다.

그는 용(龍)의 눈에 마지막 점을 찍는 화룡점정을 의미하는 ‘DRAGON EYES’를 주제로 한 ‘트렌드코리아 2024’ 강연에서 “팬데믹 이후 더욱 커져가고 있는 불확실성의 허들을 어떻게 뛰어넘을 것인가가 관건”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위기와 기회가 교차하는 상황에서 가볍게 뛰어넘는 자와 걸려 넘어지는 자의 구분이 명확해질 것으로 보인다”며 “그 차이는 역시 변화에 대한 대응 역량에 달려있고, 그 첫 출발은 지금 어떤 트렌드가 생성되고 있는가를 아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2024년 가장 첫 번째 트렌드로 제시된 '분초사회'는 시간 사용의 효율성을 극도로 중시하는 세태를 포괄한다.

이어 '호모 프롬프트(Homo Prompt)'는 각자가 지닌 인간 고유의 창의성을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다양한 AI와의 대화 및 소통과정을 통해 인공지능 서비스를 적재적소에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또다른 트렌드로 제시된 '육각형인간'은 소셜미디어 같은 데서 종종 쓰이는 '육각형 아이돌', '육각형 운동선수', '육각형 여자', '육각형 남자' 등과 같은 용법으로, 대상의 특징을 드러내는 여섯 개 축의 그래프에서 각 기준 축이 모두 꽉 찬 상태, 즉 '완벽'을 뜻한다. 젊은 세대가 '육각형인간'을 논하는 양상은 달성하기 힘든 기준을 제시해 '담쌓기'를 하고, 노력으로 성취할 수 있는 요소보다 외모·집안 등 타고나야 하는 요소를 더 높게 사는 것으로 나타난다.

도파밍은 흥분 전달에 중요한 구실을 하는 신경세포를 뜻하는 도파민(Dopamine)과 게임에서 아이템이나 재화를 모으는 파밍(Farming)의 합성어다. 즉, 즐거움을 가져다줄 수 있는 쾌락을 충족할 만한 행동에 집중하는 태세를 보이는 사회 현상을 일컫는 다.

이날 앰배서더 서울 풀만 호텔에서 진행된 ‘제128회 굿모닝CEO학습’은 김난도 교수를 초청한 가운데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됐다.

이번 굿모닝CEO학습은 갑진년 새해를 맞이해, 강연 전 회원사와 임직원 상호 간 신년인사 및 신년 축하 떡케이크 커팅으로 시작됐다.

석용찬 메인비즈협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협회 주요 활동 및 새로운 사업을 소개하고 “새해에도 근로시간 유연화, 중대재해처벌법 등 중소기업을 옥죄는 불합리한 킬러규제가 합리적으로 개선되어 우리 중소기업들이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갖고 경영활동에 전념할 수 있기를 소망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협회는 앞으로도 회원사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스케일업을 위해 ‘생산성 향상’ ‘ESG경영’ ‘탄소중립’ ‘디지털전환’ ‘글로벌화’를 선도하는 경영혁신 플랫폼 역할을 다하겠다”면서 “오늘 강연을 통해 새로운 트렌드를 읽고 불확실성의 허들을 뛰어넘기 위한 변화에 대한 대응 역량을 키우는 소중한 인사이트를 얻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