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혁신 선도기업’ 중, 기업 간 협업역량 뛰어난 10개사 선정
3년간 사업화 지원(최대 2억원), 기술보증(최대 50억원) 등 집중 지원

자료= 중소벤처기업부
자료=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원텍㈜, 한국바이오켐제약㈜ 등 10개사를 지역주력산업 성장을 견인할 ‘초광역권 선도기업’으로 선정했다고 10일 밝혔다.

‘초광역권 선도기업’은 지역주력산업 분야에서 혁신성, 성장성, 지역경제 기여도가 높고, 시·도 간 경계를 넘어 공급망을 형성하고 그 안에서 핵심역할을 수행하는 지역 중소기업을 말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022년 11월 비수도권 14개 시·도와 ‘지역혁신 선도기업’ 100개사를 선정한 바 있다. ‘지역혁신 선도기업’ 중 타 지역의 기업과 기술협력, 생산·판매 등 협업역량이 뛰어난 기업을 이번에 ‘초광역권 선도기업’으로 선정했다.

참고로 지역혁신 선도기업(지역중소기업법 제12조)은 고용, 수출 등 지역의 산업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혁신역량과 성장 가능성을 보유한 지역중소기업을 말한다.

이번에 선정된 ‘초광역권 선도기업’에 제품개선, 판로확보, 컨설팅 등 사업화를 3년간 최대 2억원을 지원하고, 50억원 한도의 기술보증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금융위원회와 협업해 ‘지역혁신 선도기업’, ‘초광역권 선도기업’ 등 지역대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신용보증 2000억원, 융자 5000억원 규모의 정책금융 프로그램도 연계해 지원한다.

김우중 중기부 지역기업정책관은 “중소벤처기업부는 비수도권 14개 시·도와 협력하여 2023년 2월 지역 주력산업을 개편한 바 있으며, 2023년 11월에는 지역특화프로젝트 ‘레전드 50+’를 신규로 추진하는 등 지역중소기업 육성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며, “초광역권 단위에서 지역주력산업의 성장을 견일할 ‘초광역권 선도기업’을 집중 지원 해 ‘지역혁신 선도기업’, ‘초광역권 선도기업’으로 이어지는 지역 대표기업 성장모델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