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소상공인 브랜드가치 높이고
우량 선도기업군 선별, 집중지원
소상공인법 개정안, 국무회의 의결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소상공인의 롤모델인 ‘백년 소상공인’을 기업가형으로 육성하기 위한 토대가 마련됐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백년소상공인’ 지정 및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소상공인법’) 일부개정법률 공포안이 9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 법률안은 오는 16일 공포 예정이며, 공포일로부터 6개월 후 적용된다.

‘백년소상공인’이란 장기간 사업을 운영하면서 지역사회에 기여한 바가 크고, 축적한 경험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소상공인으로 백년가게는 업력 30년 이상의 우수 소상인, 백년소공인은 10인 미만의 제조업으로 업력 15년 이상 숙련된 소공인을 말한다.

중기부는 2018년부터 ‘백년가게’와 ‘백년소공인’ 제도를 운영해 왔으나 법적근거 미비로 예산 확보와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번 법제화로 백년소상공인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등 제도 활성화가 기대된다.

정부는 백년소상공인 제도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우량 선도기업군을 선별해 집중지원하고, 특히 기업가형 백년소상공인 육성을 위해 자금, 판로 등 기존 지원 사업과의 연계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조경원 중기부 소상공인정책관은 “이번 백년소상공인 제도의 법제화로 지역별 특색있는 우수 소상공인이 기업형 강소기업으로 성장하고 글로컬 기업화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었다”며, “이를 기반으로, 백년소상공인을 외국인 방문객들에게 한국 문화의 우수성, 특별한 체험 기회 등을 선사하는 매력적인 지역별 대표기업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중기부는 백년가게 1424개사, 백년소공인 959개사 등 총 2383개 백년소상공인을 지정해 운영중이다.

자료= 중소벤처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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