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각 지자체 대상 12월 최종 결정, “뉴욕 타임스퀘어 재현”
서울 중구, 부산 해운대, 인천 송도, 고양 킨텍스, 대구 중구 등 경쟁
업계 일각 “일정 빠듯, 너무 서두르는 듯” 지적, “지역상권 활성화” 강조도

지난 2016년 처음 '옥외광고 자유표시구역'으로 지정된 코엑스 앞 대형 디지털 전광판.
지난 2016년 처음 '옥외광고 자유표시구역'으로 지정된 코엑스 앞 대형 디지털 전광판.

[중소기업투데이 이상영 기자] 자유롭게 광고를 설치, 광고·홍보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자유표시구역’ 선정을 놓고 여러 지자체들이 경쟁을 벌이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2016년 서울 강남 코엑스 앞 영동대로를 제 1기 자유표시구역으로 지정한데 이어, 이번에 두 번 째로 이를 지정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지난번 탈락했던 명동이 있는 서울 중구, 부산 해운대구, 송도 지역을 내세운 인천광역시, 킨텍스 주변을 내세운 고양시, 대구광역시 등이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들 지역은 지자체 주도로 주민설명회나 공청회 등을 열고, 행안부의 현장 평가를 받거나 대응하고 있다.

행안부는 일단 “디지털 옥외광고 등 달라진 산업 환경에 적합하면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곳”을 자격요건으로 꼽고 있다.

최초로 자유표시구역으로 선정된 서울 영동대로에 대해선 그러나 비판적 시선이 적지 않다. 코엑스와 호텔, 백화점 정도를 빼곤 대로변에 소상공인 중심의 다양한 상권이 형성돼 있지 않아, 지역경제 시너지를 기하기에 부족하다는 평가다. 또 차량이 아닌 인도 보행자 등이 상대적으로 많지 않다는 점도 단점으로 지적됐다.

실제로 자유표시구역 지정 후에도 이곳의 ‘간판 풍경’은 크게 달라진 점이 없다. 무역협회 앞 대형 디지털 전광판 정도를 빼곤 ‘자유표시’라고 할 만한 게 없다는 지적이다. “뉴욕 타임스퀘어와 같은 화려한 간판 거리”를 추구한다는 취지가 무색했다는 얘기다. 그 때문에 ‘탁상행정’의 전형이란 비판도 나왔다.

또 행안부가 올해 6월 처음 공고를 내고, 바로 1차 심사를 한후 11월 2차 심사, 12월 최종심사 등 ‘숨가쁜’ 일정을 이어가고 있는 점도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옥외광고업계 일각에선 “각 지자체의 상황을 전문가의 시각으로 면밀히 심사, 분석하고 신중한 선정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너무 무리수를 두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자유표시구역은 전광판을 포함한 옥외광고물의 모양, 크기, 색깔, 설치방법 등의 규제가 대폭 완화돼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도록 허용된 지역이다. 대표적으로 미국 뉴욕 ‘타임스스퀘어’나 영국 런던 ‘피카디리 서커스’가 꼽힌다.

간판에 대한 웬만한 규제가 모두 풀림으로써 지역 상권이 크게 활성화될 것이라는게 본래의 취지다. 물론 ‘간판’ 그 자체가 관광상품이 될 수도 있다.

서울 중구 명동 거리 모습.
서울 중구 명동 거리 모습.

이는 본래 시장, 도지사가 옥외광고물법에 따라 자유표시구역을 신청하면 행정안전부 장관이 허가한다.

행안부는 이번엔 옥외광고와 ICT기술의 융합을 특히 강조하고 있다. 예를 들어 ▲디지털 증강현실(AR) ▲인터랙티브 광고 ▲생활밀착형 미디어 ▲스마트도시 기술 ▲키네틱 아트(3D 착시) ▲미디어파사드 등이다.

지역산업생태계를 구축하는 것도 목적이다. 제1기 자유표시구역 지정 과정과는 달리, 대‧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상생방안을 마련한다는 목표다.

대상 지역은 일단 경계가 명확한 구역 단위(1개 건물 불가)로 설정한다. 참고로 제1기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지정 면적은 7만8400㎡ 수준이다.

제1기 자유표시구역 선정 사례와 달리, 여러 곳을 지정하거나, 신규 지정 또는 기존 자유표시구역의 확장도 가능하다.

행안부는 “특히 신기술 콘텐츠 창작자들에게 자유표시구역 미디어에 콘텐츠시현(Investor Relations) 기회 제공을 통해 지역 내 상생경제를 구축한다”면서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정책(부처 협의중)을 통해 스타트업·소상공인이 낙수효과를 받을 수 있도록 일부 재정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는 선정된 사업자가 혁신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에게 다시 교부금을 수여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 ‘문화부 옥외광고물용 콘텐츠 IP’와, 중기부 지역특화산업과 연계하고, 행안부 옥외기금을 지원한다. 그런 노력들이 지난 1차 지정 때와는 달리 지역경제, 특히 소상공인·중소기업을 위한 상권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화려한 메신저’로 이어질 것인지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