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협력형 ‘K-스타트업 센터 하노이’ 개소
공간제공, 액셀러레이팅, 현지 투자유치, 네트워킹 활동 등 종합 지원
양국 민관협의체 ‘한국-베트남 스타트업 지원 협의체’도 발족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 모습.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 모습.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스타트업의 베트남 등 동남아진출을 지원하는 민관협업형 글로벌거점인 ‘K-스타트업 센터 하노이’가 23일 문을 열었다. 베트남 정부와 현지 VC·AC 등이 참여하는 ‘한국-베트남 스타트업 지원 협의체’도 출범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3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K-스타트업 센터 하노이’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K-스타트업 센터 하노이(이하 KSC 하노이)’는 베트남을 비롯해 동남아시아 시장에 진출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지원센터로, 공간 제공과 더불어 현지 정착을 위한 액셀러레이팅, 현지 투자유치 및 네트워킹 활동 등 종합적인 지원 정책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날 개소식에는 중소벤처기업부 이준희 기술창업과장,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우영환 부이사장, 주베트남 대한민국 최영삼 대사, 베트남 과학기술부 쩐 홍 타이(Tran Hong Thai) 차관, 베트남 국가기술기업 및 상용화개발청(NATEC) 팜 홍 쾃 청장을 비롯해 롯데벤처스, 신한은행, 코트라, 현지 벤처캐피탈(VC), 액셀러레이터(AC), 민간 협·단체 관계자 80여명이 참석했다.

또한, 이번 개소식과 함께 ‘한국-베트남 스타트업 지원 협의체’도 발족했다. 한국 스타트업의 진출 활동을 지원·육성하기 위한 양 국의 민관협의체로 베트남 과기부 산하 국가기술기업 및 상용화개발청(NATEC), 베트남 스타트업 멘토 협회, 하노이 혁신스타트업협회, 현지 벤처캐피탈(VC)와 액셀러레이터(AC) 등 총 9개 기관이 참여한다.

박용순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정책관은 “이번에 개소한 ‘KSC 하노이’는 최초의 민관협업형 글로벌 거점으로, 한국과 베트남 창업생태계의 다양한 참여자 간 교류와 협력을 촉진해 한국 스타트업이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