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안전지능기술 미래가치 반영, 고액보증 지원
협동로봇 안전지능 기술 특화, 최적의 로봇공정 설계기술 보유

신헌섭 (주)세이프틱스 대표이사(네번째)가 이재필 기술보증기금 이사(오른쪽 세번째)로롭터와 신헌섭 (주)세이프틱스 대표이사(네번째)
신헌섭 (주)세이프틱스 대표이사(오른쪽 네번째)가 이재필 기술보증기금 이사(세번째)로부터 ‘IP-Value 강소기업’ 선정서를 받은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기술보증기금(이하 ‘기보’)은 제1호 ‘IP-Value 강소기업’으로 ㈜세이프틱스를 선정하고, 로봇 안전지능기술의 미래가치를 반영해 10억원 이상 고액의 ‘우수IP 가치플러스 보증’(이하 ‘가치플러스 보증’)을 지원한다고 20일 밝혔다.

가치플러스 보증은 기보 중앙기술평가원이 대학·공공연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고부가 첨단기술 IP를 발굴해 기술가치금액을 산정하고, 가치금액 내에서 보증과 연계해 사업화자금을 지원하는 특화된 보증상품이다. 중앙기술평가원은 고난도 기술가치 평가를 통해 우수 IP로 선정된 기업을 대상으로 ‘IP-Value 강소기업’ 선정서를 교부한다. 제1호 기업으로 ㈜세이프틱스를 선정해 서울 양재동 중앙기술평가원에서 수여식을 진행했다.

㈜세이프틱스는 기계공학 박사인 신헌섭 대표가 경희대 로봇공학연구실에서 스핀오프(Spin-off)한 창업기업으로, 협동로봇 안전지능 기술에 특화해 로봇의 구조 및 역학 정보 데이터와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힘과 압력을 예측함으로써 물리적인 충돌 실험을 하지 않아도 다양한 충돌 시나리오에 대한 위험성을 고려해 최적의 로봇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세이프틱스는 기존 보증상품으로는 고액지원을 받을 수 없었으나, 중소벤처기업부 ‘초격차 스타트업 1000+’ 로봇 분야 기술사업화 주관기관인 한국과학기술원(KAIST) 글로벌기술사업화센터 추천을 통해 기보로부터 첨단 전략기술에 내재된 미래가치를 평가받아 고액의 가치플러스 보증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기보는 사업화 자금 지원과 함께 ▲보증료 감면 ▲기술특례상장 사전진단평가 무상지원 ▲기보 보증연계투자 우선심사 대상 등 다양한 우대혜택을 제공함으로써 해당 기업의 IP기술 사업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재필 기보 이사는 “기보는 가치플러스 보증 지원을 계기로 향후 우수IP 기업이 강소기업으로 스케일업 할 수 있도록 IP금융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상품을 개발해 IP금융 선도기관으로서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 제고와 완결형 벤처생태계 구현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