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 등 해외 시험인증기관과 협력
... 상담·자문 등 신속 대응

'2023 국제 광융합엑스포' 출품 업체들. 본문 기사와 직접 관련없음.
'2023 국제 광융합엑스포' 출품 업체들. 본문 기사와 직접 관련없음.

[중소기업투데이 이상영 기자] 정부와 인증 관련 기관들이 중소기업들의 해외 인증 취득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우선 국가기술표준원은 민간 시험인증기관과 공공 수출지원기관 등으로 구성된 ‘해외인증 지원기관 협의체’ 3차 회의(서면)를 개최해, 13개 참여기관의 해외인증 지원 실적을 점검하고 앞으로의 계획을 논의했다고 6일 밝혔다.

해외인증지원단은 지난 4월 4일 발족 이후 정보통신기술(IT)·전기전자 분야 해외인증 설명회(8.31) 등 34건의 기업 설명회와 간담회에 참여해 중소기업들이 대부분인 74개 기업의 해외인증 관련 애로를 현장에서 상담한 바 있다.

그 후로 특히, 수출기업 가운데 인증을 준비 중인 30개 기업은 해외인증 전문가가 기업을 직접 방문하여 기술자문을 지원했다.

또한,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 등 7개 국내 시험인증기관은 올해 8월 말까지 총 2만 5000여 건의 수출용 시험성적서를 발급하고, 국내에서 시험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를 위해 해외 시험인증기관과 전기차 충전기(UL, 미국) 등 28건의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연말까지는 40건 이상의 업무협약을 통해 우리 기업의 해외인증으로 인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한국무역협회, 코트라 등 수출지원기관은 자체 콜센터 및 온라인 상담 포털을 운영하여 4천 5백여 건을 상담·자문하는 등 수출기업 애로에 신속히 대응하고 있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우리 수출기업이 필요로 하는 해외인증이 워낙 다양하여 수출기업의 애로 해소를 위해서는 정부와 공공기관 및 민간 전문기관과의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앞으로도 관계기관과 함께 공동으로 협력하여 수출기업의 해외인증 애로 해소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