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63조, 영업익 6천억...14년만에 1조원대 이하 영업익
"IT 수요 부진 지속으로 부품 위주 실적 악화" 설명
"메모리 생산량 하향 조정 중”, 감산 공식화
2분기에도 실적부진 지속 전망

자료제공= 삼성전자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삼성전자 1분기 잠정 영업이익이 6000억원으로, 시장의 예상치를 하회하는 ‘어닝 쇼크’ 수준으로 나왔다. 지난해 동기보다 95.75% 감소한 수치다. 7일 삼성전자는 연결기준 매출 63조원, 영업이익 6000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삼성전자의 분기 영업이익이 1조원대 이하를 기록한 것은 2009년 1분기(5900억원) 이후 14년 만이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9%, 영업이익은 95.75% 감소했다. 전기 대비로는 매출은 10.59%, 영업이익은 86.08% 떨어졌다.

이처럼 실적이 시장 예상보다 악화되면서, 삼성전자는 통상 수치만 발표하던 것과 달리 설명자료를 함께 냈다. 이에 따르면 “IT 수요 부진 지속에 따라 부품 부문 위주로 실적이 악화되며 전사 실적이 전분기 대비 큰 폭으로 하락했다”는 설명이다. “메모리는 매크로 상황과 고객 구매심리 둔화에 따른 수요 감소, 다수 고객사의 재무 건전화 목적 재고 조정이 지속되면서 실적이 큰 폭 감소했고, 시스템 반도체 및 SDC도 경기 부진 및 비수기 영향 등으로 실적이 하락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미 진행 중인 미래를 위한 라인 운영 최적화와 엔지니어링 런(시험 생산) 비중 확대 외에 추가로 공급성이 확보된 제품 중심으로 의미 있는 수준까지 메모리 생산량을 하향 조정 중”이라며 처음으로 감산을 공식화했다.

다만 “단기 생산 계획은 하향 조정했으나 중장기적으로 견조한 수요가 전망되는 바, 필수 클린룸 확보를 위한 인프라 투자는 지속하고 기술 리더십 강화를 위한 R&D 투자 비중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구체적인 감산 규모와 시기 등을 명확히 밝히지는 않았으나 업계에서는 DDR4를 중심으로 감산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 콘퍼런스콜에서 감산에 나설 것이라는 시장의 기대와 달리 “올해 시설투자(캐펙스·CAPEX)는 전년과 유사한 수준이 될 것”이라며 '인위적 감산은 없다'는 입장을 유지해왔다.

이날 KB증권은 “경쟁사들이 가동률 조정을 통한 감산과 설비투자 축소를 이미 시행한 가운데 글로벌 메모리 반도체 1위인 삼성전자의 감산 결정은 하반기 고객사들의 반도체 구매 심리를 자극하는 촉매로 작용할 전망”이라고 전제하고 “이에 따라 삼성전자 메모리 반도체 재고는 올 2분기에 정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하반기부터는 고객사의 재고감소와 반도체 업체들의 공급축소 효과가 점차 반영되며 메모리 반도체 수급은 점진적인 개선 추세를 나타낼 것” 로 전망했다.

이어 2분기에도 뚜렷한 실적개선이 기대되는 가전(CE) 부문을 제외한 모든 사업의 실적부진이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