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 회장, 취임 1주년 맞아 "금융의 사회적책임" 당부
상생금융 기반은 業의 본질인 '신뢰회복'
고통받는 개인사업자·中企 재기·성장 지원사업 확대

하나금융은 27일 오전 은행 본점 6층 강당에서 함영주 회장의 취임 1주년을 맞아 그룹 및 관계사 임원이 참석한 그룹임원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함영주 회장(사진 맨 앞줄 가운데)과 그룹 및 관계사 임원들이 '하나'가 되어 '금융의 사회적 책임' 실천에 앞장서자는 의미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은 27일 “최근 40년의 역사를 지닌 실리콘밸리은행(SVB)이 단 36시간만에 파산하는 것을 지켜보며 그 원인은 금융업의 본질인 ‘신뢰’를 잃어버린 것이 결정적인 이유“라며 "이해관계자들의 신뢰를 얻지 못하는 금융회사의 말로가 명확한 것처럼, 금융업이 손님과 사회의 신뢰를 어떻게 회복할 것인지가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라고 밝혔다.

함 회장은 이날 취임 1주년을 맞아 그룹 및 관계사 임원이 참석한 그룹임원간담회 자리에서 그룹이 모든 사회구성원과의 상생을 위한 ‘금융의 사회적 책임’ 실천에 앞장설 것을 이같이 당부했다.

이어 고객, 이해관계자, 사회와 함께 성장하기 위한 4가지 실천방안을 제시했다.

①상생 금융의 기반 마련을 위한 업(業)의 본질인 ‘신뢰’ 회복 ②모든 사회구성원과의 상생을 위한 보다 적극적이고 진정성 있는 사회적 책임 실천 ③디지털 혁신을 통한 다양한 분야의 협력 확대, 디지털 금융 선도 위한 인재육성 ④경영의 투명성, 신뢰성 제고를 위한 내부통제 시스템 강화 및 책임의식 고취 등이 그것이다.

특히 경기 둔화 등으로 고통받는 개인사업자와 중소기업의 재기와 성장을 위해 자금공급 및 디지털전환, 사업 컨설팅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확대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함 회장은 신뢰받는 하나금융그룹이 되기 위해서는 사회와 능동적으로 소통하고, 손님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그리고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먼저 사회에 더 많은 기회와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모든 사회구성원이 상생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