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硏, 글로벌 제조업 PMI 등 ‘주요국 경기 동향’ 분석
인플레 둔화, 중국 리오프닝, 美경제 연착륙
“리스크 관리, 경기회복 노력도 중요”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3' 박람회장 모습.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3' 박람회장 모습.

[중소기업투데이 이상영 기자] 조심스럽긴 하지만, 국내외 경기선행지표나 인플레 속도 둔화 등 글로벌 경기가 회복세로 빠르게 전환될 수도 있다는 경기동향 전망이 나왔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최근 “고물가 및 통화긴축 여파로 글로벌 경기 하방 압력이 지속되고 있으나, 글로벌 PMI가 반등하면서 기존 예상보다 경기 회복세로 전환되는 시기가 빨라질 가능성도 나타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경기선행지표 역할을 하는 제조업 PMI는 제조 업체 구매 담당자를 대상으로 신규 주문·생산·출하·재고·고용 등 5개 분류 지표를 설문조사해 집계하는 수치다. 기준선 50을 넘으면 경기 확장, 그 아래면 경기 위축을 의미한다.

이에 따르면 경기 향방을 예고해주는 OECD 경기선행지수는 2021년 5월 이후 19개월 연속 하락해 글로벌 경기 하방 압력은 여전히 큰 상황이다. 단, 지난해 6월 이후 하락세가 이어지던 글로벌 종합 PMI가 올해 1월 전월대비 1.6p 상승한 49.8p를 기록하면서 향후 경기 반등에 대한 긍정적인 신호도 포착되고 있다.

이처럼 세계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가 크지만, 글로벌 공급망 차질 완화와 인플레 둔화가 진행 중인 가운데 중국의 리오프닝 정책과 미국 경제의 연착륙 가능성으로 IMF가 세계 경제전망을 상향 조정하는 등 경기 낙관론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미국은 견조한 노동시장에 힘입어 경기 연착륙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해 미국 경제는 고물가 압력에도 양호한 민간소비에 힘입어 주요 전망기관의 예상치를 상회하는 성장세를 기록했으나, 고강도 통화긴축의 여파로 작년 말부터 경기침체 국면에 진입한 것으로 보고 있다.

EU도 일각에선 경기 반등에 대한 기대감이 상승하는 가운데, 일단 역성장은 모면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특히 “민간소비와 순수출이 악화되면서 성장세가 둔화되었으나, 경기 선행 및 동행지표가 반등하면서 실물 경기 저점을 통과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했다.

중국도 사실상 ‘위드 코로나’로 전환하면서, 이른바 소비의 ‘펜트업 효과’(보복 소비와 유사)가 예상된다는 분석이다. 지난 2022년 중국 경제는 글로벌 수요의 감소와, 제로 코로나 정책 강행 등 대내외적으로 하방압력이 가해졌다. 그 때문에 작년 상반기 경기는 급감했으나, 하반기부터 경기 부양 정책으로 소폭 회복하는 등 완만한 ‘V’자형의 성장 모습을 보인 바 있다.

앞서 ‘코로나19’로 인해 글로벌공급망압력지수는 2021년 12월 4.31p까지 급등했으나 이후 하락세로 반전하면서 2023년 1월에는 0.95p까지 낮아졌다. 공급난이 그 만큼 완화된 징조가 보이기 시작했다. 또한, “133개 국가 중 전월 대비 기준 소비자물가 상승률(전년동월대비)이 상승한 국가의 비중은 지난해 6월 85.6%에 달했으나, 12월에는 20.8%까지 낮아져 ‘인플레 정점론’에도 힘이 실리고 있다”고 밝혔다.

주요 전망기관인 월드뱅크(World Bank)와 UN은 지난 1월 2023년 세계 경제성장률을 종전 전망대비 1%p 이상 큰 폭으로 하향 조정했다. 그러나 IMF는 중국의 리오프닝 효과 기대 및 미국의 연착륙 가능성으로 세계 경제성장률을 2.9%로 종전 전망대비 0.2%p “상향 조정”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이처럼 글로벌 경기는 주요국 경제의 경기둔화 완화 기대와 신흥국의 안정된 성장세에 힘입어 회복세로 전환되는 시기가 당초 예상보다 빨라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고 했다. 연구원은 그러나 “글로벌 경제의 하방 리스크 역시 여전히 상존하는 만큼 적극적인 ‘대외 리스크 관리’와 더불어 ‘대내 경기침체 극복 노력’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구원이 제시한 첫 번째 대응책은 “경기하방 리스크 역시 산재하는 만큼 대외 리스크가 국내경제로 전이되지 않도록 선제적인 대응체계”다. 또 “정부·가계·기업 등 모든 경제 주체들은 균형잡힌 시각을 통해 과도한 위기의식에 따른 자기실현적 위기(self-fulfilling crisis)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급격히 침체하고 있는 국내 수출 경기의 반등을 위해 공공 및 민간 부문은 수출 역량을 제고하는 동시에 대응 여력이 취약한중·소 수출 기업에 대한 집중적인 정책지원을 시행해야 한다”면서 “글로벌 경기 회복세가 가시적으로 나타나기 전까지는 상당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경기 둔화가 집중되는 올해 상반기에 적극적인 정책 대응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한 “세계 분절화(Fragmentation)에 따르는 국제교역 환경의 변화에 적극 대응함으로써 대외 여건 변화에 취약한 국내 경제에 파급될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키워드
#경기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