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이마트 등 오프라인에 11조 비롯
온라인 비즈니스 확대, 자산개발·신규사업 투자
대규모 투자로 그룹 핵심역량 강화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신세계그룹이 백화점, 이마트, 스타필드 등 오프라인 사업에 11조를 비롯해 향후 5년간 20조 규모의 대규모 투자를 한다.

신세계그룹은 26일 그룹의 미래성장을 위해 오프라인 유통사업 확대와 온라인 비즈니스 확대, 자산개발 및 신규 사업을 4대 테마로 삼고 투자를 집중키로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우선 백화점 등 오프라인 사업 확대를 위해 11조를 투자한다. 신세계백화점 신규 출점과 기존점 경쟁력 확대를 위해 3조9000억을 투자하고, 이마트 역시 트레이더스 출점과 기존점 리뉴얼 등에 1조를 투자할 계획이다. 신세계 프라퍼티도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스타필드 수원을 필두로, 스타필드 창원과 스타필드 청라 등 신규 점포 출점을 위해 2조2000억원을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디지털 대전환을 위한 물류 경쟁력 확대와 시스템투자 등 온라인 비즈니스 확대에도 3조원을 투자한다. 지난해 이베이와 W컨셉 인수에 대규모 투자를 진행한 신세계그룹은 이를 기반으로 향후 온라인 사업에서의 주도권 확대를 위한 추가 투자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물류 경쟁력 확대를 위한 물류센터 확대와 시스템 개발 등에 집중 투자하는 한편, 신사업 개발 및 생산 설비 확대에도 역량을 집중하는 등 이 분야에 모두 3조원을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또 신세계프라퍼티가 자산개발을 주도한다. 신세계프라퍼티는 현재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화성 테마파크 사업과 복합 개발 사업을 중심으로 향후 5년간 4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화성 테마파크 개발을 통해 약 70조원에 이르는 생산 및 부가가치 유발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밖에도 헬스케어와 콘텐츠 사업 등 그룹의 지속 성장을 이끌 신규 사업 발굴에도 2조를 투자해 그룹의 역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신세계그룹은 “앞으로 5년이 신세계그룹의 성장 기반을 확고히 하고, 미래 성장을 위한 디딤돌을 놓기 위한 매우 중대한 시기”라며, “새로운 경쟁 환경에서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초격차를 달성하기 위해 대규모 투자로 그룹의 핵심 역량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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