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후 첫 '전국 기관장 회의'서
산재예방 당부, 화학단지 긴급점검 실시 등 주문
조선업 등 인력난 파악, 적기 지원도 당부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23일 취임 후 첫 전국기관장 회의를 열고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은 고용노동부의 최우선 정책목표가 돼야 한다”며 "중대재해 발생 시에는 엄정히 수사하고 위법한 사항에 대해서는 지위, 민간·공공 여하를 막론하고 엄벌해 안전에 대한 현장문화를 근본적으로 바꾸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주요 실·국장, 48개 전국 지방관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고위험사업장 중심으로 경영책임자의 안전보건 확보의무가 철저히 이행될 수 있도록 지도·감독 등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 산재예방에 온 힘을 기울여주시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 장관은 “지난주 금요일 사망사고가 발생한 울산 사업장에 다녀왔다”며 “앞으로 유사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화학단지를 관할하는 지방관서에서는 긴급 점검을 실시해 주시고, 기업 안전보건관리체계가 차질없이 작동하도록 적극 지도해 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일자리 정책과 관련해선 “2차 추경안의 국회 통과 지원과 신속한 집행 준비를 비롯해 다양한 지원제도를 적극 활용해 취약계층과 업종의 고용안정에 힘써주시기 바란다”며 “특히, 업황이 회복되며 인력난을 겪고 있는 조선업 등을 중심으로 현장의 애로요인을 파악하고 필요한 지원은 적기에 추진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 장관은 “대면서비스업 등 일부 분야의 일자리 어려움이 여전하고, 거시경제의 불확실성이 고용증가세를 둔화시킬가능성도 존재한다”고 밝혔다.

노사문제에 대해선 “건설현장 불법행위 등 노사의 불법행위에 대해 관계부처와 협업하고 법과 원칙에 기반해 엄정하게 대응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고용상 성차별 및 직장 내 성희롱에 대한 적극적 시정제도가 시행(2022.5.19∼, 노동위원회)됐다”며 “지방관서에서는 이를 적극 안내하고 점검해 임금체불 방지 노력 등과 더불어 일하는 국민의 권익이 한층 더 보장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