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銀, 담보물 평가 ‘알고리즘’으로 한다
KB국민銀, 담보물 평가 ‘알고리즘’으로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고리즘 기반 담보 평가·심사 시스템 ’KB스담스담’ 구축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 전경

[중소기업투데이 이상영 기자]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최근 차세대 담보 평가·심사 시스템인 ‘KB스담스담’을 구축했다. 이번에 도입된 KB스담스담은 ‘스피드(Speed) 담보, 스마트(Smart) 담보’의 줄임말로 KB국민은행이 새롭게 구축한 알고리즘(Algorithm) 기반의 담보 평가 심사 시스템이다.

KB스담스담을 활용하면 은행 직원이 부동산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부동산 대장 등 공적 장부를 전자 열람만으로도 알고리즘 기술을 통해 해당 부동산의 물건 구분, 평가 방법 및 가치 산정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

기존 KB국민은행 부동산 담보 평가 프로세스는 ▲부동산 공적 장부 열람 ▲물건 및 공적 장부 일치 여부 검증 ▲물건 구분 및 용도 분류 ▲가치산정 ▲평가 완료 5단계로 이뤄졌다. 그러나 KB스담스담은 ▲부동산 공적 장부 열람 ▲가치산정 및 완료의 2단계로 프로세스가 줄어들어 연립·다세대주택의 담보 평가 시 최대 4영업일 정도 걸리던 업무 처리 시간이 5분 이내에 가능해졌다.

기존 담보 평가·심사 관련 업무는 많은 부분이 은행 직원의 수기 전산 거래로 이뤄졌다. 이번 KB스담스담 도입을 통한 업무 자동화로 이전과 비교해 영업점 직원의 업무 처리 시간이 단축, 신속한 금융 지원이 가능해진다.

KB국민은행은 “담보 평가·심사 시스템 KB스담스담 구축을 통해 코로나19로 큰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신속하고 원활한 금융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