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26일...2만7천평 크기의 판교점 규모
"미래 백화점의 새 모델로 키우겠다" 구상

내달 26일 여의도에 오픈하는 현대백화점 '더 현대 서울' 외관
내달 26일 여의도에 오픈하는 현대백화점 '더 현대 서울' 외관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서울 여의도에 현대백화점(‘더 현대 서울’)이 오픈한다. 지하 7층, 지상 8층 규모에 영업면적만 2만7000평으로 판교점에 버금간다. 기존 백화점의 틀을 깬 파격적인 공간 디자인과 혁신적인 매장구성으로 ‘대한민국에 없는 새로운 형태의 백화점’을 표방하며 문을 연다.

현대백화점은 오는 2월26일 여의도에 서울지역 최대 규모의 메머드급 백화점인 ‘더 현대 서울’을 오픈한다고 28일 밝혔다.

‘더현대 서울’의 테마를 ‘미래를 향한 울림(Sound of the Future)’으로 정하고, ‘파격’과 ‘혁신’을 핵심 키워드로 기존 백화점의 틀을 깬 공간 디자인과 매장 구성을 통해 ‘미래 백화점의 새로운 모델’로 키우겠다는 구상이다.

김형종 현대백화점 사장은 “서울지역에서 가장 큰 규모와 영업면적을 바탕으로 현대백화점그룹의 50년 유통 역량과 노하우를 활용한 파격적이고 혁신적인 콘텐츠를 선보여 ‘더현대 서울’을 대한민국 서울의 대표 라이프스타일 랜드마크로 키울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금껏 경험해보지 못했던 새로운 쇼핑 경험과 가치를 고객들에게 제공해 ‘미래 백화점의 새로운 모델’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점포명부터 파격적이다. 우선 1985년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 오픈 때부터 사용해왔던 ‘백화점’이란 단어를 과감히 지웠다. 백화점이란 한정된 틀에서 벗어나, 고객에게 수준높은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면서 인간적인 교감과 소통을 나누는 공간으로 탈바꿈하려는 시도이자 일종의 모험이라는게 백화점측의 설명이다.

앞으로의 소비트렌드를 주도할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겨냥해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는 공간을 넘어, 트렌디하면서도 리버럴한 ‘힙 플레이스(Hip Place)’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도 숨어 있다. 동시에, ‘위드 코로나·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글로벌 서울’을 찾게 될 외국인 관광객들을 적극 유치해 ‘글로벌 문화·관광 허브’로 키우겠다는 포석도 깔려있다.

지하 1층 식품관의 이름을 ‘테이스티 서울(Tasty Seoul)’로 지은 것도 비슷한 맥락이다. 서울을 대표하는 전통 먹거리는 물론, 트렌디한 해외 유명 F&B(식음료)가 총망라된 국내 최대 규모의 식품관을 구성해 홍콩의 침사추이, 프랑스 샹젤리제 등 글로벌 맛집 거리에 버금가는 ‘글로벌 식문화 공간’으로 육성하겠다는 구상이다.

공간 디자인과 매장 구성에 있어서도 ‘혁신’을 꾀했다. 캐나다 인테리어 전문회사 ‘버디필렉(BURDIFILEK)’ 등 디자인과 공간 기획 분야에서 전 세계적으로 명성이 높은 글로벌 디자인 전문회사 9곳과 손잡았다.

일단 쇼핑 동선이 파격적이다. 지상 1층~5층은 매장 형태가 타원형의 순환동선 구조로, 마치 대형 크루즈를 떠올리게 디자인했다. 고객들이 매장을 걷는 동선 너비도 최대 8m로 넓혔다. 유모차 8대가 동시에 움직일 수 있는 크기로, 다른 백화점 점포들에 비해 2~3배 가량 넓다.

공간 혁신의 또 다른 키워드는 ‘자연’이다. 천장은 모두 유리로 제작됐고, 채광을 위해 천장부터 1층까지 건물 전체를 오픈시키는 건축 기법을 활용하는 등 전층에서 자연 채광을 받을 수 있게 설계됐다. 특히 1층에는 12m 높이의 인공폭포와 자연채광이 가능한 ‘워터폴 가든(224평)’이 조성됐다.

압권은 5층에 들어서는 1000평 크기의 실내 녹색공원 ‘사운즈 포레스트’다. ‘도심 속 숲’을 모티브로 주변 여의도공원을 70분의1 크기로 축소했다. 층고가 아파트 6층 높이인 20m에 달하는데다, 자연 채광도 누릴 수 있어 탁 트인 개방감을 선사한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서울 여의도는 대한민국 정치와 금융의 중심지로, 국내는 물론 글로벌 관광객도 많이 찾는 서울의 대표 명소 중 하나”라며 “압도적인 규모와 혁신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콘텐츠, 그리고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서울을 대표하는 라이프스타일 랜드마크로 키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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