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벤처 육성프로그램 C랩 우수과제 3개, 스타트업 독립
탈모관리 솔루션, 홈 소변검사 등 언택트 특징

AI 분석을 통해 개인 맞춤형 탈모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비컨(Becon)'
AI 분석을 통해 개인 맞춤형 탈모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비컨(Becon)'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코로나가 몰고온 언택트 문화의 확산은 삼성전자의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인 C랩 스타트업에서도 드러난다.

삼성전자는 탈모관리 솔루션부터 홈 소변검사 시스템, 스타와 팬을 연결하는 디지털 굿즈 등 3개 C랩 과제의 스타트업 창업을 지원한다고 4일 밝혔다.

‘C랩 인사이드’는 삼성전자가 창의적 조직문화를 확산하고 임직원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2012년 12월 도입한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이다. 이어 2015년부터 C랩 스핀오프 제도를 도입해 우수 C랩 과제에 대해선 스타트업으로 독립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다.

이번에 출발하는 3개 스타트업은 ▲AI 분석을 통해 개인 맞춤형 탈모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비컨(Becon)' ▲체계적인 건강관리를 도와주는 홈 IoT 소변 검사 시스템 '옐로시스(Yellosis)' ▲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IoT기기와 플랫폼을 개발하는 '바이브존(VibeZone)' 이다.

최근 언택트문화 확산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가정에서 활용 가능한 과제들이 창업에 나선 것이 특징이다.

'비컨'은 간편하게 집에서도 탈모 진단과 예방이 가능한 셀프 케어 솔루션이다. 전용기기로 두피를 촬영하면 민감도, 각질, 머리카락 밀도 등 10가지 항목을 진단한다.

또 AI로 진단 결과를 분석해 사용자의 두피와 모발 상태에 맞는 맞춤형 헤어제품을 추천해 집에서도 쉽게 관리할 수 있게 도와준다.

특히 '비컨'은 올해 1월에 열린 CES 2020에 참가해 간편한 사용성으로 주목을 받았다. 지난 7월에는 '스마트 디바이스 쇼(KITAS 2020)'에 출품, 혁신 스마트기기에게 수여하는 KITAS TOP 10에 선정돼 이목을 끌었다.

체계적인 건강관리를 도와주는 홈 IoT 소변 검사 시스템 '옐로시스(Yellosis)'
체계적인 건강관리를 도와주는 홈 IoT 소변 검사 시스템 '옐로시스(Yellosis)'

'옐로시스'는 체계적인 건강관리를 도와주는 홈 IoT 소변검사 시스템이다.

양변기에 거치하는 기기를 통해 자동으로 소변검사가 가능하며, 스마트폰으로 pH·포도당·잠혈·단백뇨·케톤뇨 등 분석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검사결과는 누적으로 관리돼 건강상태 모니터링과 이상징후 발생 시 사용자에게 알려준다.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IoT기기와 플랫폼을 개발하는 '바이브존'도 창업에 나선다.

첫 제품은 스타와 팬을 연결해주는 디지털 굿즈 '블링(Bling)'으로 스타가 블링에 메세지 신호를 남기면 팬이 가지고 있는 블링에 실시간으로 전송돼 1대1로 소통하는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IoT 기기와 플랫폼을 개발하는 '바이브존(VibeZone)'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IoT 기기와 플랫폼을 개발하는 '바이브존(VibeZone)'

삼성전자는 2018년부터 5년간 C랩을 통해 사내 임직원 스타트업 과제(C랩 인사이드) 200개, 외부 스타트업 육성(C랩 아웃사이드) 300개 등 총 500개의 사내외 스타트업 과제를 발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