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화 이전 제품, 공공기관이 우선 구매 후 시험사용
“납품 실적 없어도 돼”···공공쇼핑몰 ‘혁신장터’ 이용도
조달청, 수출中企 해외조달시장 진출도 적극 지원

사진은 스타트업과 중소기업들이 대거 참여한 ‘2019 창업박람회’ 전시장 모습.
스타트업과 중소기업들이 대거 참여한 ‘2019 창업박람회’ 전시장 모습.

[중소기업투데이 이종선 기자]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들은 신기술이나 신제품을 개발했으나, 자본과 정보의 부족으로 사장시켜버리는 사례가 많다. 더욱이 해외진출은 엄두를 내지 못한다. 이런 경우를 위해 다양한 정책적 지원책이 마련돼있긴 하지만, 정작 실효성이 기대만큼 크지 않다. 이에 비해 조달청의 ‘혁신제품’ 제도나 수출초기기업 지원 프로그램 제도 등은 실제로 소기업들의 사업 발판을 마련하는 유용한 제도로 주목받으면서 이를 이용하려는 신청 창구가 붐비고 있다.

유용함 알려지며 신청 창구 붐벼

태양광 유도등 기술을 개발한 K씨(서울 강서구 화곡동)도 그런 사례 중 하나다.  지하주차장 진입로나 어두운 복도 등에 설치할 수 있게 한 이 제품은 개발 후 1년여가 지나도록 판로를 찾지 못했다. 더욱이 코로나19로 인해 이를 시범 설치하기로 했던 기업체들마저 계약을 취소했다. 그러나 “최근 조달청 혁신조달제품으로 지정돼 비로소 시장에 제품을 출시하게 돼 숨통이 트일 것 같다”고 K씨는 말했다.

지난달 관련 규정 개정, 문호 넓혀

혁신조달제품 제도는 신기술에 의한 제품이 일반 소비자들에게 상용화되기 전이라도 공공기관이 이를 먼저 구매해서 시험적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조달청은 지난 달엔 또 관련 규정을 고쳐 기왕에 납품실적이 없어도, 공공기관이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조달청은 혁신제품 관련 규정을 지난 달 대폭 개정했다. 민간이 정부나 공공 연구기관과 함께 개발한 제품도 그 대상에 포함시켰고, 공공기관이 혁신제품을 적극 구매할 경우엔 기관 평가 점수에도 반영키로 했다. 또 혁신제품 전용몰인 ‘혁신장터’ 등록 절차도 간소화하고 등록 제품을 다양화했다. 별다른 납품실적이 없었던 K씨의 경우 이번에 개정된 규정 덕분에 혜택을 입을 수 있었다.

해외 조달시장 진출 유망기업 제도도 ‘눈길’

해외 수출을 하려해도 채널을 확보하지 못하는 소기업이나 스타트업을 위한 ‘해외 조달시장진출 유망기업(지패스) 지원사업’과 ‘수출 초기기업 지원 프로그램’도 눈여겨볼 만하다는게 업계 일각의 얘기다. 그 중 ‘지패스’는 조달청이 기술력, 신뢰도 및 수출경쟁력을 갖춘 우수 국내 조달기업을 선정, 해외마케팅 및 해외조달시장 진출 등을 지원하는 것이 내용이다. 수출초기기업 지원 프로그램의 대상은 신용도와 담보력이 부족하고, 연간 수출실적이 500만 달러 이하인 수출초기기업이다.

조달청-수출입은행 제휴, 해외진출 지원

조달청은 최근 수출입은행과 제휴, 이런 소기업들을 위해 수출계약의 안정성과 수출이행능력만을 심사해 자금을 지원할 수 있게 했다. 조달청은 지패스 기업 풀을 활용해 수출입은행에 우수 조달기업 정보를 제공하고, 국내외 조달 네트워크를 활용해 중소기업의 해외조달시장 진출을 지원한다. 이 경우 수출입은행은 조달청이 지정한 지패스 기업에 대해 금리 우대와 국제계약 법률자문 등을 제공하고 있다. 또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관련 정보를 공유해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조달시장 진출 확대를 측면 지원하고 있다. 대외경제협력기금은 우리 정부가 1987년 개발도상국의 산업발전과 경제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한 경제원조 기금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