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 맥주전문 전시회
30일부터 8월1일까지 양재동 aT센터서 열려
[중소기업투데이 신미경 기자] 수백종의 맥주를 한자리에서 맛볼 수 있는 맥주 박람회가 개막했다.
국내 유일의 맥주전문 전시회인
30일부터 8월1일까지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은 이 박람회에선 맥주 생산에서 유통, 패키징, 소비에 이르는 맥주 산업 밸류체인의 모든 비즈니스를 한자리에서 보고 체험할 수 있다.
맥주 콘텐츠 전문회사 비어포스트와 전시 컨벤션 전문기업 글로벌마이스전문가그룹(GMEG)이 공동 주최한다.
KIBEX 2020에는 국내 기업은 물론이고 미국, 독일 등의 맥주 양조장과 맥주 재료 기업, 양조 설비 및 잔 생산 기업 등 총 123개사가 참여했다. 지난해 행사에 비해 바이어 등록건수가 2배 이상 늘었다고 주최측은 밝혔다.
개막 첫 날에는 국내 최초로 열린 상업 맥주 품평대회인 ‘코리아 인터내셔널 비어 어워드(KIBA) 2020’ 시상식도 개최된다. 독일 유리잔 전문 회사 라스탈(Rastal)이 후원한 이 대회는 해외 정상급 맥주 전문가 40여명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할 계획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국내 최고 맥주 전문가 25명이 대신 심사를 진행한다. 44개 맥주 양조장에서 79개 카테고리에 걸쳐 총 251종의 맥주를 출품했다. 윤정훈 KIBA 2020 심사위원장(플래티넘 맥주 부사장)은 “국내 수제맥주가 양과 질적인 측면에서 모두 성장하고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다”며 “출품한 양조장들에 심사위원들의 평가 내용이 전달되는 만큼 양조장들이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국내 수제맥주 시장은 향후 5년간 평균 30%씩 성장해 오는 2024년 3000억원 규모(전체 맥주시장의 6.2%)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