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투데이 이상영 기자]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이 지구를 휩쓴 2020년, 전 세계 여객 운송이 2019년에 비해 무려 67%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은 물론, 무역과 기업활동이 그 만큼 위축될 수 밖에 없음을 반증하는 것이다. 국제 항공 컨설팅 기업인 ‘시리움’(Cirium)이 30일 밝힌 자료에 의하면 이는 1999년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또 항공편은 2019년 3320만 편에서 1680만 편으로 49%나 감소했고, 국제선 항공편 운항횟수는 불과 380만 회에 그치고, 모든 항공편의 77%가 국내선
[중소기업투데이 김형태 기자]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 이하 소비자원)과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김상조, 이하 공정위)는 설을 맞아 소비자 피해가 빈번히 발생하는 항공, 택배, 상품권 분야에 대한 소비자 피해주의보를 29일 공동으로 발령했다.항공, 택배, 상품권 서비스는 설 연휴가 포함된 1~2월 소비자의 이용이 크게 증가하는 분야로, 최근 3년간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접수 건수가 증가 추세에 있어 소비자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소비자원은 “최근 3년 소비자상담은 2016년 2만 1,193건에서 2017년 2만 3,756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