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마케팅 지원 참여기업 1000개사 모집
해외마케팅 지원 참여기업 1000개사 모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수출바우처사업 3차 참여기업 모집
최대 1억원 수출바우처 지급
중소기업이 대기업과 손잡고 공공조달 시장에 진출하는 '공공조달 상생협력 지원 제도'가 내년부터 시행된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의 아이디어가 현실화된 것이다.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국산업기술진흥원과 함께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수출바우처사업 3차 참여기업을 모집한다고 31일 밝혔다. 모집기한은 6월1일부터 6월 19일까지다.

수출바우처사업은 내수 및 수출 중소기업에게 바우처를 발급해 규모와 역량에 맞는 맞춤형 해외마케팅 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이번 3차 사업에선 약 346억원 규모로 1000여개 기업을 선정할 계획이다.

수출바우처는 12개 분야, 6000여개 서비스로 구성된 해외마케팅 메뉴판을 제공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자유롭게 선택해 이용할 수 있도록 발급해주는 온라인 증서다.

중소기업기본법상 중소기업이면 모두 참여 가능하며 사행성 등 일부 업종은 제외된다. 수출 성장단계별로 지원하는 ’성장바우처‘와 혁신성장과 포스트 코로나 유망기업들을 전략 지원하는 ’혁신바우처‘로 나눠 모집한다.

혁신바우처 대상은 브랜드K 기업, 글로벌 강소기업, 비대면 벤처스타트업, 스마트제조혁신 기업, 규제자유특구 입주기업 등이 해당된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환경에서도 고용을 유지 및 확대한 기업과 대중소기업 동반협력사업인 ’자상한 기업‘과 상생협력을 추진하고 있는 기업에 대해 우대 지원할 계획이다.

수출바우처 사업에 최종 선정된 기업엔 기업별 전년도 수출규모에 따라 3000만원에서 최대 1억원까지 수출바우처를 지급한다. 해당기업들은 지급된 바우처로 공인된 수행기관 등을 통해 국가별 수출전략, 디자인, 홍보, 전시회, 인증 등 수출 전 과정에서 필요한 다양한 해외마케팅 지원서비스를 바우처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선택해 이용할 수 있다.

참여 신청은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수출바우처) 홈페이지(www.exportvoucher.com)를 통해 온라인으로 할 수 있다. 모집공고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수출바우처) 홈페이지(www.exportvoucher.com) 공고문이나 중소벤처기업부 홈페이지(http://mss.go.kr)의 공고란을 참고하면 된다.

                    <수출바우처 지원대상별 지원규모>

구분

세부사업명

지원규모

구분

세부사업명

지원규모

성장

바우처

내수기업

87, 320개사

혁신

바우처

글로벌강소기업

64, 129개사

수출초보기업

65, 241개사

브랜드 K 기업

12, 36개사

수출유망기업

52, 114개사

규제자유특구

5, 16개사

수출성장기업

31, 61개사

스마트제조혁신

30, 95개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