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중소벤처기업정책학회 공동
‘코로나19 사태, 중소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한 정책토론회’
전문가들 "디지털 적자생존 일상화될 것"

중소기업주간 행사의 하나로 14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열린 '코로나19사태, 중소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중소기업주간 행사의 하나로 14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열린 '코로나19사태, 중소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포스트코로나 시대엔 디지털로 전환한 기업만이 살아남을 가능성이 크다.”

역시나 화두는 ‘디지털’이었다. 포스트코로나 이후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생존 성장하기 위해선 어떤 대비를 해야하는지 모색하는 자리에서 전문가들은 “디지털 적자생존이 일상화될 것”이라며 디지털경제에 적응하는게 필수라고 입을 모았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중소기업 주간행사의 하나로 중소벤처기업정책학회(회장 한정화)와 공동으로 14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개최한 ‘코로나19 사태, 중소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선 코로나19가 불러온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과제들이 활발하게 제기됐다.

이날 발제자로 나선 김용진 서강대 교수는 ‘코로나 대응 정책과제’라는 주제발표에서 “e커머스의 급격한 확장과 언택트 및 공유 구독 서비스의 빠른 증가에 기반한 개인화 맞춤화를 특징으로 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확산되고 있다”며 코로나19를 계기로 디지털시장으로의 이동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 이후엔 디지털과 언택트 중심의 새로운 기업 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중소기업 분야에선 당장에 매출이 급격히 감소하고 자금난과 고용불안이 심화하는 가운데 구조조정 압력이 높아지고 있어 어떻게 끌고갈 것이냐가 당면과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살아남은 기업엔 개인화 맞춤화에 적합한 생산기반을 구축하도록 하는 등 사업모델을 변화시키는 차원에서 정부의 정책지원이 이뤄져야한다”며 “생산과 서비스의 결합, 유통과 생산의 결합 등 사업모델이 급격히 바뀌고 있어 중소기업이 효율적으로 대응해야하는 과제를 안고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제품과 서비스, 하청과 원청의 구분이 사라지고 사업간 수평적 형태, 한 사업에 있어 수직적 경계가 무너지는 상황에서 기업의 생존을 어떻게 담보할거냐”고 반문했다.

김 교수는 “글로벌 밸류체인도 온디맨드(On-Demand) 서비스에 맞게 재구축될 가능성이 커 글로벌역량이 더 중요해졌다”며 “장기적 관점에서 연구개발 역량 확보가 한층 중요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정부정책에 있어 자금지원 등을 통해 급한 불은 일단 꺼야겠으나 전체 산업구조조정 측면에서 고민했을 때 이게 다가 아니다”며 “개별 중기 지원정책으론 효과를 보기 어려운 시기니 만큼 중장기적 관점에서 생태계 중심의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지금까지 산·학·연의 유기적 협력이 제대로 된 적이 없는데 실질적으로 어떻게 가능하게 만들거냐가 중소기업을 살리는 핵심 포인트”라고 김 교수는 밝혔다.

아울러 “정부차원에서 디지털 인프라 구축을 고민해야하는데 중소기업이 어떻게 어떤 방향으로 뭐부터 해야하는지 기본 프레임워크 조차 없는 실정에서 정부가 제조업 3.0, 스마트팩토리 등을 추진하고 있으나 디지털전환이란 전체적 전략 프레임을 바탕으로 만들어지는게 아니다”며 컨트롤타워가 당장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개별 중소기업이 아닌 집단적 차원의 솔루션 개발, 디지털기술을 통한 서비스모델이 중소기업에 어떻게 실행이 가능한지 고민하고, 이를 위한 생태계와 산·학·연의 자발적 적극적 협력을 통한 자원 확충 및 배분을 진지하게 고민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김용진 교수가 제시한 '코로나19 대응 중소기업 정책'>

빈기범 명지대 교수는 ‘금융지원 정책’이란 주제발표에서 “코로나 사태에선 노동, 자본 등에 있어 모든 사용료가 중단되는게 기업입장에선 이상적인데 현실은 생산이 중단되고 판매가 없는데도 고정비용이 들어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대기업과 달리 중소기업은 자구책이 아예 없는게 큰 어려움”이라고 제기했다.

“소수기업만 생존할거고 생존해도 수요가 없어 코로나 이후는 자연스런 경기변동 순환으로 보기 어렵고 자발적 구조조정과 한계기업이 퇴출되는 자연스런 상황과도 차이가 있다”고 지적했다.

빈 교수는 “고용이 유지돼야 근로자소득이 있고 수요 또한 유지될 수 있는 만큼 중소기업이 버틸 수 있게끔 지원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 지금 국면에선 시설투자 보다는 운전자금에, 고정비용을 어느정도 커버해줄 수 있는 정책지원이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또 “정책금융 지원과 동시에 중소기업의 회계 투명성을 확보하는 전략을 병행하고 일자리 증가와 임금격차 해소 등을 유도하는 구조화 방식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정희 중앙대 교수는 ‘소상공인 지원정책’과 관련해 “소상공인·자영업자 금융지원이 사업형·생계형 구분없이 이뤄지고 있는데 복지적 차원에서 생계형 재난지원 형태의 보조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소상공인들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만큼 소상공인 복지사 제도 도입 등 생계형에 맞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무엇보다 “코로나 이후 상당한 기간 경제적 어려움이 예상되는 가운데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복지적 측면에서 대책이 나와줘야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밖에 “배달 플랫폼 시장이 커지는 등 언택트 상황에서 스마트네트워크 구축이 소상공인에게 한층 더 필요하다”며 “경쟁력을 갖춘 공공플랫폼이 나오는게 중요하다”고 이 교수는 제시했다.

권순종 소상공인연합회 부회장은 “소상공인은 내수경기 의존도가 99%인 만큼 내수경기 활성화에 정책초점이 맞춰져야한다”고 밝혔다. 이어 “소상공인은 코로나19 재난의 영향을 직접적 전반적으로 받는게 특징”이라며 “소상공인복지법 제정 등 소상공인의 재난 회복력을 위한 법률적 뒷받침과 더불어 자원 및 재정의 충분한 확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권 부회장은 “금융지원에 있어선 직접, 신속집행, 절차간소 등 3원칙에 바탕한 융통성있는 지원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착한임대인운동, 착한소비자 운동 등과 같이 범국민적 참여와 관심 또한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변태섭 중소벤처기업부 정책실장은 “이번 코로나사태와 같은 경우를 정부내에서도 겪어본 적이 없어 과거의 틀을 갖고 지원해온 측면이 있다”며 과거의 정책 틀이 상당부분 유효하지 않을 수 있어 정책 패러다임 자체가 변화해야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변 실장은 “언택트 비즈니스 등이 코로나로 강화되고 있는 등 시대적 흐름에서 경제 패러다임의 변화를 어떤 주체가 끌고나갈지, 또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분들에 대해 고민하고 대안을 찾아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사태로 소상공인들이 1차 피해를 입고 중소제조업의 경우 시차적으로 큰 피해가 예상돼 대책방안을 고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토론회엔 이밖에도 이병헌 중소기업연구원장, 조봉현 IBK경제연구소장, 송공석 와토스코리아 대표, 배종태 카이스트 교수, 최복희 중기중앙회 정책총괄실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