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한 경제충격 속에서도 가입자수 늘어
올들어 지난 3월까지 전년 대비 15%↑
지난달말 기준 재적 가입자수 125만 돌파
재적부금 12조6천억
일본이 벤치마킹할 정도로 양적·질적 성장

노란우산공제 캐릭터
노란우산 캐릭터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중소기업중앙회가 운영하는 노란우산공제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충격 속에서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사회안전망으로서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일 노란우산공제에 따르면 올들어 지난 3월까지 노란우산 가입자는 전년 동기 대비 15%나 증가했다. 이에 지난달말 기준 누적가입자 수 170만명, 재적가입자 수는 125만명을 넘어섰다.                                                          

지난 2007년 9월 출범이래 누적부금은 약 15조7000억원, 재적부금은 12조6000억원에 이른다. 그동안 약 34만명의 소상공인이 폐업이나 노령 등의 사유로 약 2조5000억원의 공제금을 지급받아 생활안정과 더불어 사업재기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었다.

노란우산은 서민경제 살리기에도 적극 나서 코로나19로 인한 소상공인의 경영난을 고려해 지난 2월13일부터 대출이율을 기존 3.4%에서 2.9%로 0.5%p 인하했다. 앞서 지난해 7월 계속된 경기침체에 소상공인의 부담을 덜어주고자 대출이율을 3.7%에서 3.4%로 이미 내린 바 있다.

이와함께 최근엔 부금납부 부담을 줄여주고자 코로나19 안정시까지 한시적으로 6개월간 가입자가 신청할 경우 부금납부 중지가 가능하도록 제도를 개선했다. 그 결과 지난 3월6일부터 지난 6일까지 한달간 3329명의 가입자가 부금납부 중지를 신청한 것으로 집계됐다.

여기서 그치지않고 경영환경이 열악한 소상공인들을 위해 법률, 세무, 회계, 노무 등 7개 분야에 걸쳐 경영지원단을 구성해 전문지식을 제공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240명의 전문가들이 현장 밀착형 상시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난 한 해 3700건, 누적으론 1만1000건의 상담이 이뤄졌다.

그동안 가입자에게 제공해온 보험, 쇼핑, 문화, 여행 등 총 24종의 복지서비스도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대표적으로 가입자들이 할인가로 이용할 수 있는 휴양시설 회원권을 기존 63개 구좌에서 올해 100개 구좌로 확대했다. 오는 2022년까지 200개 구좌로 2배 늘릴 계획이다.

소상공인들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 노란우산을 비롯한 각종 공제정보와 주요 소식, 이벤트 등을 안내하는 카카오톡 채널 ‘중소기업중앙회 노란우산’을 이달부터 운영하고 있다. 향후에는 쌍방향 소통을 위한 상담채팅, 챗봇 등의 도입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박용만 중기중앙회 공제사업단장은 “노란우산은 도입당시 일본의 소규모 기업공제제도를 참고했으나 올해 1월 일본의 기업공제협회 전무가 방문하는 등 지금은 일본이 우리의 제도와 운영현황을 벤치마킹할 정도로 양적·질적 성장을 이뤄왔다”며 “어려운 경제상황에서 소상공인의 든든한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제도개선과 서비스 증진에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란우산은

2007년 9월 중소기업협동조합법에 근거해 소기업·소상공인의 폐업이나 사망 등 생계위협으로부터 생활안정 및 사업재기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에서 출범했다.

주점업 등을 제외한 소기업·소상공인 대표자를 가입대상으로 하며 사업자 무등록 소상공인도 가입할 수 있다.

납입부금은 월 5만~100만원씩 월납 또는 분기납부가 가능하다. 납부기간은 공제금 지급사유 발생시까지다. 폐업, 사망, 노령(60세 이상), 부상 질병에 따른 퇴임시 공제금을 지급받는다. 공제부금 소득공제, 공제금 수급권 보호(압류·양도·담보 금지) 등의 혜택도 주어진다.

부가서비스로는 ▲단체상해보험 지원(가입후 2년간, 최대 월 부금액 150배까지) ▲법률, 세무, 지식재산, 노무, 회계 등 전문가 무료상담 ▲휴양시설(호텔, 리조트 등) 할인가격 이용 ▲의료시설(대학병원, 건강검진센터), 렌터카 등 할인가격 이용 등이 있다.

                                  <노란우산 복지서비스 현황>

No.

서비스명

제휴사

서비스 내용

1

 

 

 

재기교육(`19.4~)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사업역량강화 교육

-폐업지원 교육

2

노후준비(`18.9~)

국민연금공단

-노후준비 교육 및 상담 제공

3

힐링캠프(`18.4~)

교육지원부

-노란우산공제 가입 소기업·소상공인 경영의욕 고취와 힐링 기회 제공

4

 

 

 

경영지원단

(`16.2~)

자문위원 238

-법률,세무,회계,노무,지식재산,관세,법무

-전화,대면,온라인상담 및 서면작성 지원

-전국순회 설명회 및 현장상담

5

경리업무(‘19.7~)

경리나라

경리업무 전문 S/W 가입비무료,

사용료 할인

6

마케팅(`17.4~)

네이버

-가입자 홈페이지 제작 지원

7

 

 

 

 

 

 

휴양시설

(회원권,`13.1~)

한화, 알펜시아, 대명

롯데,금호,호반

-100구좌 보유

*한화(35), 대명(39), 알펜시아(10), 롯데(10)

금호(3), 호반(3)

8

휴양시설

(제휴,`14.4~)

해비치, 금호 등

-일반가 대비 30~50%할인

-37개사 86개 시설

9

상해보험(`07.9~)

삼성화재

-사망·후유장해(가입후 2년간)

10

의료(`16.4~)

대학병원 등 34

-건강검진비 10~70% 할인

11

장례식(`16.4~)

대학병원 등 15

-빈소이용료, 안치료 10~40% 할인

12

상조서비스

(`16.11~)

상조()

-장례서비스 26% 할인

13

안과(`18.8~)

하늘안과

-라식/라섹/노안/백내장 수술 할인

14

복지몰(`16.7~)

이지웰페어

-종합쇼핑몰 물품 할인 구매

-고객간 직거래장터 및 홍보관

15

제휴카드(‘18.3~)

신한카드

-소상공인 소비 성향에 맞춘 카드혜택 * 회원카드 겸용

16

 

 

 

 

냉난방기(`17.1~)

캐리어에어컨

-냉동/공조기 최대 50% 할인

17

여행(`16.7~)

모두투어

-여행상품 연간 3~5%, 프로모션 특전

하나투어

-SM면세점 기프트카드(3만원)

-해외호텔 5% 할인, 프로모션 특전 등

18

차량렌트(`16.7~)

SK렌터카

롯데렌터카

-SK : 내륙 50%, 제주 75%

-롯데 : 내륙 45%, 제주 70%

19

문화공연(`17.7~)

하나티켓

-뮤지컬, 연극 등 공연 40~50% 할인

20

레저(`16.9~)

한화리조트

-아쿠아플라넷 프로모션 특가할인

-한화골프 : 용인, 설악, 제주, 태안 할인

21

웹매거진(`17.3~)

엔씨투

-월간 노란우산 희망더하기+

-소상공인 지원정책, 복지소식 등 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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